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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의 후기소설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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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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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10여 년에 걸친 만주 생활이 염상섭에게 창작의 불모지로 존재했다면 해방은 그에게 있어 고국으로의 돌아옴…(투비컨티뉴드 )
염상섭의후기소설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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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격변기에 놓인 문인들은 나름대로 출구찾기에 부심했고 이는 당시 발표된 작품 속에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그러기에 이 시기의 문학 작품은 이전 시대와 변별되는 당시의 상황을 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잣대로서 기능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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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설명
한국근현대사에 있어서 커다란 역싸적 분기점으로 존재하는 8.15해방과 한국전쟁은 정치, 경제, 사회뿐만 아니라 文化(culture) 전반에 있어서도 일정한 影響(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그가 꾸준히 사실주의를 고집해 온 작가였으며 199936년에서 1945년까지 만주에 머물렀다가 해방을 맞아 귀국했기 때문에 해방의 현실을 어느 정도 객관적인 거리에서 조망할 수 있었다는 점, 그리고 6.25를 일종의 재앙으로 파악, 운명론으로 일관 한 구세대의 한 사람이었다는 점 때문이다 또한 해방 이후에도 소설만 125편을 발표하는 등 꾸준한 작가생활을 해왔다는 사실도 아울러 참작할 수 있다

1.방 직후 염상섭의 작품세계
① 체험의 소설화 경향
<해방의 아들>, <엉덩이에 남은 발자국>, <삼팔선>, <그 초기>등 해방직후에 씌여진 염상섭의 소설들은 대부분 작가의 체험을 소설화한 것으로 보인다. 체험의 소설화 경향은 1936년 만주로 이주해 해방을 만주의 안동에서 맞은 염상섭이 1945년 10월 신의주를 거쳐 1946년 6월경 서울로 돌아왔다는 자전적 사실과 해방 직후에 씌여진 단편들이 주로 해방을 만주에서 맞은 사람들의 모습이나 그들의 귀환을 그리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그러하다. 문학에 있어서 전쟁은 민족어를 재편성하고, 휴머니즘의 복을 꾀하였는가 하면 동족상잔의 비극이 불러 오는 깊 죄의직이라는 정신사적 문제를 드러내게 되었다. 그중 해방 이전부터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삼대>등의 작품을 통해 사회현실과 개인의 관계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 온 작가 염상섭의 후기 소설들을 주목해 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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