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理論(이론)] 독점적 우위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0:01
본문
Download : [해외직접투자이론] 독점적 우위이론.hwp
일반적으로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게 되면 현지기업에 비해 경쟁상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된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資料)제목 : [해외직접투자理論(이론)] 독점적 우위理論(이론)
하이머(S. H. Hymer)는 기업이 해외직접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독점적 우위요소를 지니고 있어야 하고, 시장이 불완전해야 현지기업과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보았다. 킨들버거 (C. P. Kindleberger)는 불완전시장의 발생 Cause 을 다음과 같이 보고 있다아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해외직접투자理論(이론)] 독점적 우위理論(이론)에 대한 report 자료(資料)입니다. . 현지시장의 불완전성으로 인하여 내부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외부적으로 이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익이 보장되어야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진다.
Download : [해외직접투자이론] 독점적 우위이론.hwp( 52 )
[해외직접투자theory(이론)] 독점적 우위theory(이론) 核心(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요약하였습니다.
[해외직접투자理論(이론)] 독점적 우위理論(이론)
2/ 요소시장의 불완전요인 : 특허, 경영자의 능력, 기술 능력, 자본조달 능력 차이가 존재할 경우
또한 현지기업은 외국기업이 독점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우위요소를 획득하는 데 오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면 우위요소를 소유한 기업(외국기업)은 이들을 최대한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현지에 직접투자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현지 시장이 순수한 완전경쟁시장상태에서 무역장벽과 같은 거래비용이 없다면 기업은 굳이 많은 비용을 들여 해외직접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해외직접투자보다 더 적은 비용이 소요되는 무역이 유리하게 되므로 굳이 많은 위험을 감수하면서 현지에 직접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다. 즉, 기업이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독점적 우위가 현지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불리한 점을 상쇄시킬 수 있을 때 기업은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다국적기업으로 발전한다는 것이다.
data(자료)명 : [해외직접투자theory(이론)] 독점적 우위theory(이론)
이러한 우위요소는 본사가 현지 자회사에게 이전될 때 비용이 거의 소요되지 않고 자유롭게 이전된다된다.
[해외직접투자theory(이론)] 독점적 우위theory(이론)
그러나 이러한 독점적 우위요소를 소유했다는 것만으로는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닐것이다.
독점적 우위theory(이론)(monopolistic advantage)은 이러한 불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특유의 독점적 우위가 있을 때 현지기업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theory(이론)이다. 현지정부에 의한 차별대우, 현지소비자의 민족주의, 현지시장 환경에 대한 정보의 부족 등이 그것이다.
<[해외직접투자理論(이론)] 독점적 우위理論(이론)>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자료제목 : [해외직접투자이론] 독점적 우위이론 [해외직접투자이론] 독점적 우위이론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해외직접투자이론] 독점적 우위이론-7173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909/%5B%ED%95%B4%EC%99%B8%EC%A7%81%EC%A0%91%ED%88%AC%EC%9E%90%EC%9D%B4%EB%A1%A0%5D%20%EB%8F%85%EC%A0%90%EC%A0%81%20%EC%9A%B0%EC%9C%84%EC%9D%B4%EB%A1%A0-7173_01.jpg)
![[해외직접투자이론] 독점적 우위이론-7173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909/%5B%ED%95%B4%EC%99%B8%EC%A7%81%EC%A0%91%ED%88%AC%EC%9E%90%EC%9D%B4%EB%A1%A0%5D%20%EB%8F%85%EC%A0%90%EC%A0%81%20%EC%9A%B0%EC%9C%84%EC%9D%B4%EB%A1%A0-7173_02_.jpg)



다.
1/ 제품시장의 불완전 요인 : 제품차별화. 마케팅 능력 등이 존재할 경우
순서
기업 특유의 독점적 우위요소는 기술, 브랜드, 규모의 경제, 마케팅 능력, 연구개발능력, 생산능력, 인적자원, 자본조달 및 관리 등의 경영상 능력을 말한다. <[해외직접투자이론] 독점적 우위이론>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해외직접투자theory(이론)] 독점적 우위theory(이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약한 보고서 data(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