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property(특성)[직업선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1 10:23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특성[직업선택].hwp
설명
다.
2. 잠정기 : 11-17세까지로 자신의 소망과 현실적인 문제를 함께 고려한다. ,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특성[직업선택]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청년기 발달 특성 직업선택
청년기의 발달 특성(特性)[직업선택]
청년기는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결정적인 시기로 이시기에 어떤 직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남은 여생이 크게 좌우된다
1. 특성(特性)요인理論
과학적인 측정(測定) 방법(심리검사, 흥미검사 등)을 통해 개인의 인성특성(特性)을 식별하여 직업특성(特性)에 연결시키는 理論. 1909 Frank. parsons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에 대해 분명히 이해하고 동시에 다양한 직업에서 요구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分析하여 자신의 특성(特性)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다.
사회과학,청년기,발달,특성,직업선택,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특성[직업선택].hwp( 48 )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특성[직업선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Ginzberg, Ginsburg, Alxelrad, Herma등이 있다
긴즈버그이 단점:이런 단계가 누구에게나 적용되지 않는 비판
(2) Super의 자아concept(개념) 理論
Ginzberg의 진로발달理論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된 理論
개인적요인과 environment적 요인간의 상호작용 강조
1.성장기(0-14):자아concept(개념)에 관련된 능력, 태도, 흥미, 욕구 발달.
2.탐색기(15-24):이 단계에서는 선택 가능한 직업의 범위를 시험적 국면으로 특징.…(drop)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property(특성)[직업선택]
![[사회과학]%20청년기의%20발달%20특성[직업선택]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B%85%84%EA%B8%B0%EC%9D%98%20%EB%B0%9C%EB%8B%AC%20%ED%8A%B9%EC%84%B1%5B%EC%A7%81%EC%97%85%EC%84%A0%ED%83%9D%5D_hwp_01.gif)
![[사회과학]%20청년기의%20발달%20특성[직업선택]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B%85%84%EA%B8%B0%EC%9D%98%20%EB%B0%9C%EB%8B%AC%20%ED%8A%B9%EC%84%B1%5B%EC%A7%81%EC%97%85%EC%84%A0%ED%83%9D%5D_hwp_02.gif)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property(특성)[직업선택]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1. 환상적시기 : 11세이전 시기로 직업선택의 근거를 개인적 소망에 두며 능력, 훈련, 직업 기회 등의 현실적인 문제는 고려하지 않는다.
E. G Williamson(1950), Hull(1928) 등의 학자
응용 : Strong(1983)의 직업흥미검사. Kuder(1963)의 직업선호검사
2. 직업발달理論
(1) 긴즈버그의 생애발달理論(절충理論)
특성(特性)요인 접근이 가지는 진로에 대한 고정적이고 일회적인 관점을 비판하고 직업선택을 생애 발달과정으로 보았다.
3. 현실기(17-성인초기) : 현실적으로 경제적 상황, 사회적상황, 직업기회 등을 고려하여 직업을 선택한다.직업의 흥미,능력,교육,개인의가치관,人生(인생)목표(目標) 등을고려하며 고교 졸업후 취업할 것인가 진학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