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인도 - 인도의 신화와 카이스트제도, 불교신화, 자이나교 신화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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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8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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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인도신화는 인도인들에게 매우 밀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인도신화가 지금의 인도를 이룬다고 볼 수도 있다 인도신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인도文化(문화)는 고대에 인도로 들어온 아리아인의 가부장적인 文化(문화)와 토착민의 농경文化(문화)가 융합한 것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배경 속에서 생겨난 힌두교도 다양한 신앙과 사상체계들이 變化(변화), 강화하면서 생겨난 종교이다. 때문에 숫자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신적존재가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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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사회과학] 인도 - 인도의 신화와 카이스트제도, 불교신화, 자이나교 신화에 관해서
목 차
요약
-인도의 신화
-카스트제도
심화
-불교신화
-자이나교신화
인도를 찾아서
인도의 신화
신화는 우리에게는 매우 낯설다. 이를 통해 본 인도신화는 긴 역싸적 변천과정 속에서도 지속적인 생명력을 나타내고 있다 게다가 힌두교의 신화가 다루는 기본concept(개념)과 주제들이 큰 變化(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2000년대쯤 신화에 관한 과목이 등장하였고 더구나 우리나라는 신화가 인도처럼 발달하지 않았으며, 또한 그저 옛날에 文化(문화)가 발달하지 못했을 때 등장한 원시적 사고방식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인식한다. 이는 인도의 다양성에 직면해서 인도의 지식인들이 민족주의를 전파하기 위해 마련한 대안이다. 기원후 4세기 무렵에 신화를 종파적으로 체계화하려는 시도가 일어나서, `푸라나`라는 신화집이 생겨났다. 이 시기에 비슈누와 쉬바가 힌두교의 2대 신으로 등장하였다. 특히 인도의 2대 서사시라고 할 수 있는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의 형성시기에 신학적 종합화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런 많은 신들은 궁극적으로 하나의 신이 다양하게 나타난 것이며, 일원론의 관점을 유지한 다신신앙을 나타내고 있다 역싸적으로 볼 때 기원전 15세기 무렵 아리아인족의 일부가 정착하면서 생겨난 `베다`라는 종교적인 문헌이 고대신앙이 變化(변화)하기 처음 했다. 근본적인 통일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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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놀라운 점은 인도에서는 최근까지도 신과 신화를 만들어내는 경향이 있다 예로서 19세기에는 모신의 concept(개념)이 바라트마타로 형상화되어 민족주의 운동의 상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