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트리히트 조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05:57
본문
Download : 마스트리히트 조약.hwp
사실 프랑스와 독일은 이미 어느 정도의 양보를 시사하고 있었다. 이 같은 문제에 부딪혀 협상은 완전히 막다른 골목에 빠진 것 같았다. 마스트리히트 조약 협정은 `유럽사회헌장(European Social Charter)`을 놓고 영국과 프랑스가 극단적으로 맞섬으로써 한순간 좌절을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다.
전통적인 외교협상의 규칙에 의하면, 첨예한 논쟁점을 우회함으로써 그리고 별첨 문서에 들어갈 조치들을 완화함으로써 중단된 협상의 재개를 모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반해 영국을 선두로 덴마크와 아일랜드 3국은 어떠한 국가 주권의 공동체로의 새로운 이양에도 강력히 반대하는 입장을 견지했다.
마스트리히트 유럽이사회에서 베네룩스, 이탈리아, 그리스 그리고 포르투갈의 지지를 획득한 독일, 프랑스, 스페인 3국은 유럽공동체의 연방적 발전 방향을 구체화했다. 영국 측도 양보를 해왔다. 이 같은 태도는 영국 외교상의 전통적 골격을 형성하고 있던 철저한 대서양주의(大西洋主義)를 포기하는 듯한 인상을 주었다. 존 메이저 수상은 공동방위정책과 서유럽연합에 관한 내용의 삽입을 받아들였다. 조약의 전문에 포함된 `유럽연방주 의`라는 문구를 `유럽 국민들간의 끊임없는 보다 긴밀한 연합`이라는 애매성을 띤 전통적인 외교문서 스타일로 대치한 것이 그것이다. 하지만 마스트리히트 조약에 언급된 `유럽방위` 부분은 현실적으로 아무런 구속력이 없는 것으로, 단지 장래의 유…(투비컨티뉴드 )
레포트/경영경제
마스트리히트조약 , 마스트리히트 조약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순서
마스트리히트 조약
Download : 마스트리히트 조약.hwp( 41 )
,경영경제,레포트




마스트리히트조약
다.
당시 영국의 존 메이저(John Major) 수상은 마가렛 대처(Margaret Thatcher) 전 수상이 재임시 이미 수order (차례) 에 걸쳐 영국의 공동체 탈퇴도 불사하겠다고 했던 바로 이 문제, 즉 유럽사회헌장에 정면으로 반대하고 있었으며, 그에 대해 프랑스의 프랑스와 미테랑 대통령은 사회정책에 관한 내용이 담기지 않은 그 어떤 조약에도 서명하지 않겠다고 강력히 맞섰다. 논쟁의 key point(핵심) 은 공동체 차원의 사회보장정책을 도입했을 때, 유럽 기업의 수출 경쟁력과 투자 능력을 약화시킬 것이냐 아니냐의 여부에 모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