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變化,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4 14:13
본문
Download : 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변화,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docx
작게는 학교 내, 학교 주변에서 벌어지는 폭력을 가리키며, 넓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주변, 혹은 교내 관계에 의한 폭력을 포괄해 말한다.
( http://ko.wikipedia.org/wiki/%ED%95%99%EC%9B%90_%ED%8F%AD%EB%A0%A5)
위에서 정리(整理) 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정이되는 “학교 폭력”이라는 용어는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연구자에 따라 그 정이 에 대한 접근 방법에는 다소 차이가 있따예를 들어 Olweus(1993)는 학생이 개인이나 또래집단에 의해 반복적이고 계속적으로 부정적 행동에 노출되는 경우를 학교 폭력으로 정이 했으며, 우리나라 연구자들의 경우는 하기 싫은 일 강제로 하기, 금품갈취, 심리 언어적 폭력, 신 체 물리적 폭행, 성희롱(박경숙, 손희권, 손혜정: 1993), 또는 학생들이 학교 안이나 밖에서 당하는 금품이나 물건의 강탈, 폭행, 공갈, 협박 및 성폭행. 단순한 공격행동이라기 보다 비 사회화된 공격적 품행장애.(이춘재:1999)와 같이 구체적인 행동을 바탕으로 한 정이를 내렸다.
레포트/인문사회
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變化,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






Download : 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변화,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docx( 49 )
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變化,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
설명
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변화,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 , 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변화,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인문사회레포트 , 학교폭력 학교폭력의특징과변화 현재학교폭력 학교폭력대책
` 생활지도와 상담 `
학교 폭력의 정이
일반적인 정이
학교 폭력의 일반적인 정이에 따르면, 학교 폭력이란 교육의 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발생되는 폭력을 일컫는다. 이는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일 수 있으며 특정기간 동안 되풀이 되는 특징이 있따 일반적으로 학생들 간에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 폭행이나 공격을 가리키며 학생들 간의 집단 따돌림 역시 학교 폭력의 일종으로 간주된다된다. 또한 학교 폭력을 학생들 상호간에 가해지는 것 뿐만 아니라 교사에 의해서 특정 학생에게 가해지는 체벌(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 또한 포함하는 범위라고 정한 연구자(김성환:1999)도 있따(박영신, 김의철,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youth의 심리 행동 속성 : 폭력가해 , 폭력피해 ,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xxxxxx001년)
xxxxxx009년 8월 9일에 시행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省略)
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변화,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