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방가사를 통해 바라본 조선시대 여성의 삶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16:13
본문
Download : 내방가사를 통해 바라본 조선시대 여성의 삶.hwp
…(생략(省略))
,감상서평,레포트
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시가 갈래로서 개화기까지도 그 명맥을 유지하며 나름대로의 역할을 수행했었다. 종래의 문학 양식인 시조나 경기체가는 형식상으로 제약이 많아서 생활 감정이나 자연의 미를 자유로이 표현하기에 부족하였다.
규원가와 시집살이의 내방가사를 통해 본 조선시대 여성의 삶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시 213수가 전하며, 유고집으로 난설헌집(蘭雪軒集)이 있따 이 시집은 허난설헌의 남동생 허균(許筠)이 1608년(선조 41)에 간행하였다. 선조 때의 〈규원가(閨怨歌)〉가 유명하며, 이 밖에 〈계녀가(誡女歌)〉 〈봉친가(奉親歌)〉 〈사향가(思鄕歌)〉 등이 있따
가장 유명한 내방가사로는 많이 알려진 작가는 허난설헌이 있따 허난설헌[許蘭雪軒 1563∼89(명종18∼선조22)]은 조선 중기의 시인으로 본명은 초희(楚姬). 자는 경번(景樊), 호는 난설헌이다. 이달(李達)에게 시를 배웠고, 김성립(金誠立)과 결혼하였으나 원만하지 못하여 불행을 처음 (詩作)으로 달래다가 27세에 요절하였다. 여성의 심회와 아름다운 선경을 노래한 것이 많아 한시문학사(漢詩文學史)의 좋은 data(資料)이다.
이번 한국어문 처리해야할문제는 내가 평상시 별로 관심이 없던 분야여서 그런지 주제 선정하는 과정에서도 많이 고심했다.내방가사를통해바라본조선시대여성의삶 , 내방가사를 통해 바라본 조선시대 여성의 삶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내방가사를 통해 바라본 조선시대 여성의 삶.hwp( 34 )
순서
내방가사를통해바라본조선시대여성의삶
내방가사를 통해 바라본 조선시대 여성의 삶
설명
규원가와 시집살이의 내방가사를 통해 본 조선시대 여성의 삶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뛰어난 작품이 China에도 introduce되어 격찬을 받았고, 1711년에는 日本(일본)에서도 그의 시집이 간행되었다. 조선 여류문학의 한 전형으로 작자와 연대 미상의 작품이 대부분이다. 이번 고전의 감상과 비평에서는 다른 우리 고전 장르에 비해 순우리말로 표현되어 공대생으로서 조금은 이해하기 쉬운 가사 문학중 내방가사를 다뤄보기로 했다. 허균(許筠)의 누이로 대대로 학문과 문장에 뛰어난 가문에서 태어났다. 최초의 가사 작품은 조선 성종 때 정극인이 지은 `상춘곡(賞春曲)`이 있따 이번에 다룰 내방가사는 규방가사(閨房歌辭)라고도 하는데 조선시대 양반 집안의 부녀자들 사이에서 유행한 가사로서 주로 영남지방 일대에서 많이 지어졌으며, 6· 25전쟁 이후 거의 사라졌다. 이에 여러 종류의 경험 사고 및 표현욕구를 담을 수 있는 양식인 `가사`가 등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