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보고서 - PEMFC[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 측정(測定)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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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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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EMFC(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 요약 >연료전지의 기본 원리와 그 중 PEMFC(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이와 같이 연료의 연소와 유사한 화학전지를 연료전지라고 한다. 연료전지는 그 종류가 많을 뿐만 아니라 연료로 기체, 액체, 고체 어느 것이 사용되느냐에 따라 그 방식도 여러 가지가 있다 reaction(반응)을 일으키는 온도도 상온의 것에서부터 500℃ 이상으로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때의 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전환된다된다. < 목차 > 1. 서론 2. 이론 1) 연료전지 2) PEMFC(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1. 서론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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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연료전지의 기본 원리와 그 중 PEMFC(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특성(特性)에 대해 이해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수소-산소 연료전지이다. 일반적으로 화학전지는 전극을 구성하는 물질과 전해질을 용기 속에 넣어 화학 reaction(반응)을 시키고 있지만, 연료전지는 외부에서 수소와 산소를 계속 공급해서 전지에너지를 낸다.
PEMFC,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2. theory(이론)
1) 연료전지
순서
< 요약 >연료전지의 기본 원리와 그 중 PEMFC(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이는 마치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을 엔진 속에 공급하여 연소시키는 것과 유사하다. 수소는 (-)극에서 산화되고 산소는 (+)극에서 환원된다된다. 연료 전지에는 고온형 연료전지인 용융 탄산염 연료전지,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등이 있고, 저온형 연료전지로는 인산형 연료전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알칼리 연료전지 등이 있다





설명
실험보고서 - PEMFC[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 측정(測定) 실험
다.
이론(理論)1) 연료전지 연료전지란 일종의 발전장치라고 할 수 있다 화학전지는 화학 變化(변화)가 일어날 때의 에너지 變化(변화)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이다. 수소 가스는 1~10기압으로 보내지고, 수소가 스며드는 쪽이 (-)극, 산소 쪽이 (+)극이다. 연료전지에 공급도니 수소는 연소시키는 것이 아니고, 수용액에서 전자를 교환하는 산화·환원 reaction(반응)이 진행되며, 그 과정에서 수소와 산소가 물로 바뀐다.
전극에는 두 극 모두 탄소 혹은 금속을 사용하고 있는데, 전극의 표면적을 증대시키기 위해 다공질로 되어있다 전해액은 수산화칼륨(KOH) 용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