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사에서의 전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09:47
본문
Download : 백제사에서의 전쟁.hwp
그 점은 우선 근초고왕 28년(374) 청목령에 축성할 때 독산... , 백제사에서의 전쟁기타레포트 ,
백제사에서의 전쟁
설명
Download : 백제사에서의 전쟁.hwp( 48 )
황색기치를 사용한 병력 속에 민으로 구성된 병력이 적지 않았을 것으로 상상된다된다.
그처럼 지방민을 병력으로 적극 활용한 것은 같은 시기의 고구려에서도 엿보이는 사실이다.”『삼국사기』24 백제본기 근구수왕 즉위년조.
고 한 데에서 유추된다 근초고왕이 열병하면서 동원병력 모두에게 황색의 기치를 사용하도록 한 것도 바로 같은 해에 있었던 이 싸움에서 고구려 패배의 요인과 밀접하게 연관된다고 생각된다 말하자면 각 병종별 구성별로 강약이 드러나는 고구려 군사 운용의 약점을 직접 싸움을 통해 간파한 근초고왕이 병종에 관계없이 모두 동일한 황색으로 일괄 통일함으로써김영하 앞의 논문(1988) pp.55-56 및 문동석, ⌈4-5세기 백제 정치체제의 변동⌋(『한국고대사연구』9, 1996), p.196애서는 이를 부체제 아래서의 군사력을 공적인 군사조직내로 흡수하는 사정을 반영하는 것…(drop)
다. 그 점은 우선 근초고왕 28년(374) 청목령에 축성할 때 독산...
황색기치를 사용한 병력 속에 민으로 구성된 병력이 적지 않았을 것으로 상상된다 그 점은 우선 근초고왕 28년(374) 청목령에 축성할 때 독산성주가 3백인을 거느리고 신라로 도망을 갔다는『삼국사기』24 백제본기 근초고왕조.
사실로부터 유추된다 이는 민을 공병으로 적극 끌어들이려는 시도였음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그에 대한 재지세력의 반발이 신라에로의 탈출로 표출되었을 것이다.






,기타,레포트
순서
레포트/기타
황색기치를 사용한 병력 속에 민으로 구성된 병력이 적지 않았을 것으로 상상된다. 날래고 용맹한 것은 오직 적기뿐이니 만약 이를 선공하면 그 나머지는 저절로 항복할 것입니다. 이보다 약간 뒤늦은 시기이지만 아신왕 8년(399) 고구려를 공격하고자 병마를 크게 징발하려 하였을 때 민들이 역에 고통스러워 신라로 많이 도망하여 호구가 쇠멸하는 일이 있었다는 것도『삼국사기』25 백제본기 아신왕조.
이 시기 병력 동원에 민의 활용도가 높아져 간 저간의 사정을 잘 반증하여 주는 사례(instance)라 하겠다. 근초고왕 24년(369) 고구려의 고국원왕이 2만의 병력으로 백제를 공격하여 왔을 때 그에 참여한 인물로서 원래는 백제인이었던 사기가 고구려의 병력 구성을 태자 근구수에게 내밀히 알려 주면서 한 말 가운데 “고구려 군사는 비록 많지만 모두 수만을 갖춘 의병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