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홈쇼핑 analysis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08:53
본문
Download : CJ홈쇼핑 분석.doc
최사장은 이점에 착안하여 단순히 ‘싸구려’ 상품이 아니라 ‘고품질에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강조했다.
또한 1999년 7월에 일어난 CJ 홈쇼핑의 가짜보석 사건과, CJ…(drop)






cj최종 , CJ홈쇼핑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cj최종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CJ홈쇼핑 analysis
다.설명
순서
Download : CJ홈쇼핑 분석.doc( 13 )
І. 서론
1. CJ홈쇼핑 선정 동기
2. 홈쇼핑 산업 現況
3. TV홈쇼핑의 거시적 상황
Ⅱ.본론
1. 대상기업 분석
2. 서비스품질
3. CJ 홈쇼핑의 問題點 분석
4. CJ 홈쇼핑 問題點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Ⅲ.conclusion(결론)
3. CJ 홈쇼핑의 問題點 분석
1) 문제의 인식
1998년 초부터 CJ 홈쇼핑과 LG홈쇼핑의 관계는 역전되었다. 1997년 LG홈쇼핑 사장으로 부임한 최영재 사장은 LG화학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면서 소매유통의 맥을 짚을 줄 아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반면에 우리나라에서는 국토는 좁고, 케이블 TV 가입자는 당시 150만 가구 정도로 중산층 가정이 많았다. 7000만 가구 이상이 케이블 TV에 가입되어 있었다. 이를 계기로 LG에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LG홈쇼핑은 빠른 속도로 CJ 홈쇼핑을 따라잡기 처음 했다. 최사장은 부임하면서 홈쇼핑에서 취급하는 상품에 대한 컨셉을 바꾸어 놓았다.
우리나라 TV홈쇼핑의 모델이 된 미국의 경우 국토가 넓은 데다. 때문에 TV홈쇼핑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이 배달이 용이하고, 저소득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저가 상품들이 많았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TV홈쇼핑에서 파는 물건의 제조업체를 보고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홈쇼핑 업체를 믿고 물건을 사는 것 이라는 생각을 하고, 회사의 이름도 ‘LG홈쇼핑’으로 바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