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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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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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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에서는 이러한 회화文化(문화)가 무척 발달되어 있는데 어렸을 때부터 이런 文化(문화)에 익숙하다 보니 글을 쓰기 보다는 말하는 것이 더 익숙한 편이다. 그래서 글을 쓸 때 나도 모르게 말과 글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실수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설명(說明)이 더욱 필요한 부분을 투비컨티뉴드 해 버리거나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잘못된 어휘를 쓰거나 어순을 지키지 않기 일쑤였다. 그래서 글짓기는 나에게 친숙하면서도 편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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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글짓기를 대하던 나의 생각과 태도
2.책을 읽으며 變化된 생각과 태도
①말과 글은 다르다
②글짓기의 절차를 제대로 밟는 것이 중요하다
③글의 종류와 property(특성)에 맞춰 글을 써야한다
3.책을 읽으면서 도움이 된 부분



목차

1.글짓기를 대하던 나의 생각과 태도
2.책을 읽으며 變化된 생각과 태도
①말과 글은 다르다
②글짓기의 절차를 제대로 밟는 것이 중요하다
③글의 종류와 property(특성)에 맞춰 글을 써야한다
3.책을 읽으면서 도움이 된 부분
▷ 읽은 책 :『우리말 글짓기』 한국 외국어 대학교 한국어교육과 교재편찬위원회 엮음


1. 글짓기를 대하던 나의 생각과 태도

초등학교 3학년 때 일기를 통해 글짓기를 스타트했다. 교당에 가면 법회시간 도중에 회화시간을 갖게 되는데 이때 여러 교우님들과 한 가지 주제에 관해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솔직하게 이야기 한다. 글을 쓰는 것은 나에게 마음이 잘 맞는 친구와 대화를 나누는 것과 비슷했기 때문에 내 마음 속의 모든 이야기를 편하고 솔직하게 꺼낼 수 있었지만 안타깝게도 나의 글은 아무런 형식을 지니지 못하고 글보다는 낙서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나서 말과 글은 엄연히 다르며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설명(說明)이 필요한 부분은 문장의 어떤 成分도 투비컨티뉴드 하지 않고 자세히 서술해야 하고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잘못…(투비컨티뉴드 )


다.

2. 책을 읽으며 變化된 생각과 태도

①말과 글은 다르다
나는 원불교를 믿는다. 햇살 따뜻한 봄날에는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수필을 쓰기도 하고 빗소리가 애절하게 들리는 날에는 시를 한편 쓰기도 했다. 글짓기는 나에게 마음의 창이었다. (실제로 나는 논술 시험을 볼 때 원고지에 ‘근데’라는 단어를 쓰고 나 자신도 놀란 경험이 있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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