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독교 영성에 대한 문제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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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1 05: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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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영성은 신학과 연관이 된다 한국 교회는 서구 기독교와는 다른 지적 배경을 갖고 있다 한국교회가 한국사회의 전체적인 흐름속에서 맞게 되는 문제들은 서구의 기독교가 당면한 난제들과 동일하지도 않으며 문제 해결방법도 동일할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이 자기 계시에 있어서 인격적이고 의사소통하시는 분이라면 성경적 증거와 하나님의 개인적으로 만나는 경험을 통하여 신학적이고 철학적으로 당당한 틀을 가지는 것이 정상적이다. 그 결과로 미국 신학이나 종교적 현상에 종속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근대화는 피할 수 없는 history(역사) 적, 정치 경제적 environment(환경) 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신학이 한국인의 사고 이해의 틀로 재정리(arrangement) 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러나 근대화가 갖고 있는 양면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진짜 주도권을 세속주의에 넘겨주고 난 뒤 교회성장운동이라는 표어속에 교회가 성장이라는 목적을 가지게 된다면 그것은 곧 우리를 끌고 가는 우상이 될 것이다. 오스 기니스의 말대로 근대화라는 괴물과 식사를 하려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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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기독교가 낳은 근대화 과정에서 기독교의 이념을 빼고 근대화만 배운 결과이다. 즉 서구 신학을 따라 학문적인 논쟁이나 추상적인 묘사로 가고 있는 한국신학은 그 결과에 대한 댓가를 치르기 전에 틀을 잡아야 한다. 한국 교회는 서구 기독교와는 다른 지적 배경을 갖고 있다. 교회의 목적은 성장이 아니다. 한국인에게는 한국인만의 사상과 사고이해의 틀이 있다 그런 틀을 사용해서 신학이 들어오고 전달되어야 하는데, 너무 관념적이거나 분석적인 서구신학 쪽으로 치우쳐 결국 영성따로 신학따로 가는 이상한 모습이 되고 말았다. 이렇게 하려면 맥도날드식 교회성장학보다는 다른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둘째는 근대화에 맹목적으로 편승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서구에서는 근대화의 뿌리조차 기독교적인 배경을 갖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 일어난 근대화 과정은 그러한 뿌리나 배경이 없이 선진국가라는 이데올로기적 방향아래 근대화의 결과만을 좆아 다녔는데 이것을 비판해 줄 기독 지성인도 없었고 또한 비판할 만한 뿌리고 갖고 있지 못했다. 영성과 신학은 분리시킬 수없다. 한국 교회는 서구 기독교와는 다른 지적 배경을 갖고 있따 한국교회가 한국사회의 전체적인 흐름속에서 맞게 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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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영성은 신학과 연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