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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새해 키워드는 `입소문자·안방족·감성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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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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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입소문자·안방족·감성소비자를 잡아라!’
설명





김준배기자@전자신문, joon@
새해 키워드는 `입소문자·안방족·감성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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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관계자는 “최근 소비가 단순히 쓰는 행태를 벗어나 심리적 만족을 얻고자 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이러한 트렌드로 여러 속성 을 가진 소비행태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기업들은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의 effect(영향) 은 휴대폰·단말기 등에서 생활용품까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說明)했다.


새해 키워드는 `입소문자·안방족·감성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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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는 소비문화의 신양극화란 종래의 소득수준별 소비 양극화로 대변되는 부정적 의미보다는 가치소비를 근거로 다양한 소비행태가 동반 성장하는 것으로 △프리미엄 소비(대형 평판TV 등 감성적 만족 추구) vs 실용주의소비(MP3 등 저가 추구) △복합화(복합DMB제품 등 다기능) vs 단순화(로봇청소기 등 본연의 기능 충실) 등 크게 두가지를 꼽았다. 안방족은 외부활동을 집안에서 체험하며 편안함을 추구하는 부류로 홈시어터·전동운동기구 등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입소문자는 초기 사용자(Early Adopter)를 지칭하는 것으로 최근 댓글 문화의 활성화로 이들이 강력한 여론선도자 구실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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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키워드는 `입소문자·안방족·감성소비자`

순서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27일 발표한 ‘2006년 소비시장 메가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새해 소비시장의 특징으로 상반된 가치소비가 공존하는 ‘신 양극화’를 꼽고, 기업들은 이런 소비문화를 주도하는 △입소문자 △안방족 △감성소비자를 주목하라고 주문했다.


상의는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입소문자·안방족·감성소비자를 잡을 것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디자인·브랜드·희소성을 중시하는 프리미엄 소비와 가격과 품질을 중시하는 실용주의 소비를 겸비한 감성소비자의 속마음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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