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화장 文化(문화)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17:59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화장 문화사.hwp
우리나라 화장 文化(문화)사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I. 화장의 기원
II. 삼국시대의 화장
1. 신라의 영육일치 사상
2. 불교의 전래와 화장
3. 화장과 화장구
4. 통일신라 시대의 화장
5. 고구려의 연지와 장신구
6. 백제인의 화장
III. 고려시대의 화장
1. 고려인의 화장 경향
2. 고려의 화장용기와 화장구
IV. 조선 시대의 화장
1. 이상형의 여인과 미인상
2. 흰 피부의 호상
3. 여용국전과 매분구
4. 분전
5. 화장품 제조기술
6. 개화기의 화장과 신화장
7. 현대화장
V. 화장구와 장신구
1. 빗
2. 경대
3. 거울
II. 삼국시대의 화장(三國時代의 化粧)
1. 신라의 영육일치 사상(신라의 靈肉一致思想)
신라의 화장文化(化粧文化)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라인의 미의식을 먼저 observe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화랑 역시 아름다운 남자였다. 또 박혁거세의 왕후인 알영(閼英)은 몸매와 얼굴이 남달리 아름다웠다. , 우리나라 화장 문화사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우리나라 화장 문화사.hwp( 11 )
화장의 기원과 우리나라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시대까지의 화장文化(문화)사와 화장구인 빗, 경대, 거울에 마주향하여 자세히 요점했습니다.
또, 3백여 명 낭도(郎徒)의 우두머리인 원화(源花)도 아름다운 여자 중에서 선발 하였다.
박혁거세는 뭇 사람들이 놀랄 만큼 아름다운 남자(形儀端美 驚異之)였는데, 더욱기 그를 동천(東泉)에서 목욕시키자 몸에서 광채가 났다[身生光彩]고 한다. 첫 원화로 남모(南毛)와 준정(俊貞)이 선발되었는데, 그들이 시샘 끝에 살인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자 그들 대신에 화랑(花郞)을 선발하게 되었다.
신라의 추대된 첫 임금과 왕비에 관한 이상의 기록은, 신라인들이 지혜와 용기, 미모를 골고루 갖춘 사람만을 지도자로 삼았음을 의미한다. 기록된 바로는 미모남자장식(美貌男子粧飾)`이라 했는데, 아름다운 색깔의 옷차림에 귀고리를 달고, 분을 바르고, 구슬로 장식한 모자를 썼다고 한다. 명산대찰(名山大刹)을 순례하며 심신(心身)을 단련하고 무술을 연…(투비컨티뉴드 )
다.화장의 기원과 우리나라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시대까지의 화장문화사와 화장구인 빗, 경대, 거울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화랑은 미소년(美少年)이어야 했는데, 여기에 장식(粧飾)을 더 하였다. 이 때문에 박혁거세사 목욕 수단을 강구하여 지도자의 요건을 강화하고 (목욕한 후 몸에서 광채가 났다고 한바 이것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粧飾, 혹은 분장이 아니었을까), 알영 역시 목욕 수단 (알영은 분장이거나 외과수술을 한 듯하다)을 빌어 미인의 요건을 갖추었다.『삼국유사(三國遺事)』의 기록을 빌면, 여섯 소국가의 왕[六部 村長]의 추대로 강력한 새 국가의 임금이 된 박혁거세(朴赫居世)는 아름다운 남자였으며, 그의 왕비는 빼어난 미녀였다. 즉 미남·미녀였던 그들이 더욱 아름답고자 노력한 것이다. (姿容殊麗) 다만 입술이 닭의 주둥이와 같은 결점이 있으므로 북천(北川)에 데려가 목욕시켰더니 그것이 빠져 완벽한 미인이 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