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web.co.kr 교육Engineering > bitweb3 | bitweb.co.kr report

교육Engineering > bitweb3

본문 바로가기

bitweb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Engineering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13:48

본문




Download : 교육공학_2061163.hwp




교육공학9 , 교육공학공학기술레포트 ,

3. 교수설계theory 의 모형

1) Gagne-Briggs의 교수설계theory (처방적 theory )

(1) 학습의 범주 : 다섯 가지 범주의 학습능력(언어 정보, 지적 기능, 인지 strategy, 태도, 운동 기능)
(2) 학습의 조건과 수업계열화
가) 학습의 조건 : 내적 조건 - 현행 학습에 필수적이거나 보조적인 것(선수학습,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
외적 조건 - 학습자 외부의 교수사태를 통해서 학습자의 내적 인지과정 을 활성화시켜 주고 보조해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
나) 선수학습능력과 학습위계 : 지적기능의 영역(즉, 변별, 구체적 정의(定義) , 정의(定義)된 정의(定義) , 원리 고차적 원리)에는 필수적 선수학습능력과 능력간의 상호관계가 학습위계의 형태로 나타남
(3) 교수사태
; 다양한 학습상황에서 학습의 외적 조건을 제공하는 일련의 절차
- 수업을 계획하거나 교육 · 훈련 program을 개발하는 교수설계자에게 설계를 위한 처방 제공
· 교수사태(수업절차) 9가지
① 주의의 획득
② 학습자에게 目標(목표) 제시
③ 선수학습능력의 재생 자극
④ 자극자료(data)의 제시
⑤ 학습안내의 제공
⑥ 수행의 유도
⑦ 수행의 정확성에 관한 피드백 제공
⑧ 수행의 평가
⑨ 파지 및 전이의 향상
· 교수사태는 학습의 내적 인지과정을 활성화시키는 데 필요한 학습의 외적 조건을 제공해 줄 수 있다아

2) Merrill의 교수설계theory
(1) 내용요소 전시theory (Component Display Theory : CDT)
; 행동주의적, 인지적 그리고 인간주의적 theory 의 관점에서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하여 처방적 교수설계theory , 학습 유형 중 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하고 또한 인지적 영역 내에서도 주로 하나의 정의(定義) 이나 원리와 같은 단일 아이디어들을 가르치는 것과 같은 미시적 수준 다룸 - 미시적 교수설계theory …(생략(省略))
교육공학_2061163_hwp_01.gif 교육공학_2061163_hwp_02.gif 교육공학_2061163_hwp_03.gif 교육공학_2061163_hwp_04.gif 교육공학_2061163_hwp_05.gif 교육공학_2061163_hwp_06.gif

다.

Download : 교육공학_2061163.hwp( 61 )


교육Engineering의 개념(槪念)과 그 전체적인 면에 마주향하여 쓴 글입니다.
교육Engineering
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설명

순서
교육Engineering9








교육공학의 개념과 그 전체적인 면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itweb.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bitweb.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