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형이상학이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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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2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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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강연에 이어 독일 철학회의 각 `철학 분과`에서는 `형이상학에 대한 물음`이라는 일반 주제로 네 개의 분과 강연을 가졌으며, 그에 이어 철저한 토론도 가졌다. 하이데거는 이러한 기독교적 철학을 `나무로 된 쇠`, 즉 그 자체가 모순이라고 하였다. 네 개의 분과 강연은 다음과 같다. 이 강연들은 결국 형이상학적 사유의 독특함을 정당화하기 위해 시도한 가능한 네 가지의 체계적 모색이라고 할 수 있다아 그리고 이 형이상학적 사유는 개별 과학에 대립되는, 초월론적 방법과 비판주의에 대립되는 형이상학적 사유의 독특함을 대변하고 있다아 마지막의 강연은 `기독교적 철학`에 직면한 형이상학적 사유와 관련된 내용이다.
2. 세 가지 형이상학의 자기 이해
`오늘날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하는 다음의 고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형이상학적 사유를 둘러싼 철학 또는 비철학 분야의 반대자들과의 논쟁이 아니다. 이러한 네 개의 분과 강연에 앞서 행한 다음의 나의 강연 내용은 위의 형이상학적 사유와는 다른 의도를 가지고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 그렇지만 우리가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형이상학의 자기 이해에 관한 것이지, 형이상학의 가능…(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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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형이상학이 무엇인가
순서
다. 현대 과학의 형이상학에 대한 도전에 대하여`, 루드거 호네펠더(L. Honnefelder)의 `초월적 또는 초월론적 형이상학의 가능성에 대하여`, 얀 베크만(J. Beckmann)의 `형이상학과 비판`, 그리고 헤르만 베스트호프(H. Westhoff)의 `기독교적 실존 의식 ㅡ 페터 부스트(P. Wust)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서` 등이다. 울리히 호메스(U. Hommes)의 `기쁨은 진리이다. 형이상학적 사유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그러한 사유가 존재한다는 사실의 정당성에 반론을 제기한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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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오늘날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형이상학의 자기 이해에 대한 세 가지 고찰
막스 뮐러
1. 글머리에
다음의 생각들은 1984년 10월 레겐스부르크(Regensburg)에서 개최된 독일 철학회 총회에서 행한 첫 번째 공개 강연의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