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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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0 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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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장애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의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일반교육의 구조개혁에 특수교사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할 필요가 있다아
따라서 미국의 교육개혁은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면서도 학교 자체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方案) 즉, 학교 선택권을 부여하는 방안(方案)을 강조하고 있으며, 자율학교를 설치·운영하는 등 전반적으로 교육의 책무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그에 따라 교육행정이나 교사정책 등도 바뀌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나. 교육과definition 개정 방향
1980년대만 해도 미국에는 교육의 성취도를 판단하거나 교육의 효율성에 대한 판단의 기준이 필 수 있는 국가수준의 교육목적(national educational goals)이 명시적으로 제공되지 않았다.…(skip)
순서
최근의 통합교육 추세에 따라 장애학생을 일반학교 교육과정에 가능한 접근시켜야 한다는 입장에서 미국, 독일, 일본의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비교대상으로 선정하여 각 나라들은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어떤 배경에서 어떤 방식으로 마련하오 있으며, 어떤 내용을 어떤 형태로 구성하고 있으며, 어떤 절차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가를 밝혀 새로 공포된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운영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여 필요한 대안의 마련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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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통합교육 추세에 따라 장애학생을 일반학교 교육과정에 가능한 접근시켜야 한다는 입장에서 미국, 독일, 일본의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비교대상으로 선정하여 각 나라들은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어떤 배경에서 어떤 방식으로 마련하오 있으며, 어떤 내용을 어떤 형태로 구성하고 있으며, 어떤 절차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가를 밝혀 새로 공포된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운영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여 필요한 대안의 마련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1989년 수학교과에 대해 국가수준에서 `교육과정 및 평가기준(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을 제시한 것을 제외하면, 교과별로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한다거나 혹은 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을 명시한 국가수준의 성취기준도 제시되지 않았다.설명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제1부 연구의 개요
Ⅰ. 연구의 necessity need 및 목적
Ⅱ. 연구의 내용
Ⅲ. 연구의 방법
Ⅳ. 연구의 제한점
Ⅴ. 보고서의 구조
제2부 각국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Ⅰ. 미 국
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2. 교육과definition 결정과 운영방식
3. 특수학교 교육과definition 체제와 내용
4. 특수학교 교육과definition 운영방법
Ⅱ. 독 일
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2. 교육과definition 결정과 운영방식
3. 특수학교 교육과definition 체제와 내용
4. 특수학교 교육과definition 운영방법
Ⅲ. 일 본
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2. 교육과definition 결정과 운영방식
3. 특수학교 교육과definition 체제와 내용
4. 특수학교 교육과definition 운영방법
제3부 비교·分析(분석) 및 시사점
Ⅰ.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2. 교육과definition 결정과 운영방식
3. 특수학교 교육과definition 체제와 내용
4. 특수학교 교육과definition 운영방법
Ⅱ. 시사점 및 제언
1. 시사점
2. 제 언
미국의 교육 구조개혁은 미국 전체의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되며, 교육의 change(변화)를 가져오고 있다아 그러나 특수교육은 아직 이 구조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있다아 그렇지만, 교육 구조개혁의 새로운 교육기준과 교육평가와 책임 있는 교육행정은 점점더 많은 장애학생들을 포함하고 있다아 자율학교와 학교중심 행정체계도 특수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의무를 지고 있다아 이러한 교육의 구조개혁으로 인한 change(변화)는 학생들을 위한 정책과 교육 프로그램(program]) 에 어떠한 影響을 미치는지 아직 정확히 파악되지 않지만, 장애학생들이 좀더 무게 있는 교육과정과 교육기준을 目標(목표)로 교육을 받게되고, 특수학교가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에 책임을 지는 것은 보다 나은 교육결과를 가져오리라 여겨진다. ,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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