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마쓰시다와소니의경영instance(사례)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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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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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쓰시다와 소니의 사례(instance) 비교 ==
수 : 4 목 :23 작성자 : 경영학부 / A131259 / 이 윤 재
마쓰시다와 소니의 사례(instance)비교 분석의 核心(핵심)은 바로 융통성이라고 생각한다. 마쓰시다의 Japan 본사 중심의 조직 구조는 각 현지법인의 결정권 즉 작게는 제품 디자인이나 근로 여건 등에서부터 크게는 제품기획이나 정책결정권을 주지 않기 때문에 조금 과장하자면 남의 나라 본사를 위해 일하는 부품으로 인식 할 수도 있고 충성심이나 애사심이 길러지질 않는 반면 소니의 경우는 많은 부분 창조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고 심지어는 그 현지의 모든 것을 위임받기 때문에 현지 근로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환영을 받을 수 있다아
또한 직접적으로 근무하는 근로자들뿐만 아닌 현지 국민의 여론이나 감정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마쓰시다와 소니의 차이는 각 해외 현지법인의 지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아 마쓰시다는 Japan 본사가 정점을 이루고 그 밑으로 하부 수직적 구조를 이루는데 반면 소니는 총괄본부를 중심으로 수평적 구조의 다원화를 꾀하는 것을 볼 수 있다아 마쓰시다의 해외 현지법인은 단순히 현지 영업부의 성격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아 하지만 소니의 경우 개별 분야에서 현지의 property(특성)에 맞거나 비교우위를 점하는 분야의 경우 제품 기획부터 신제품 개발에 이르기까지 그 분야의 총괄본부까지 역활을 위임하는 융통성을 발휘함으로써 각 현지 법인의 창의성을 도모하고 그 지역의 시장 성향에 대해 유기적이고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준다. 마쓰시다의 해외 현지법인은 그 자체가 대부분 Japan 본사에 종속 되어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수익의 대부분이 그 국가로 환원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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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마쓰시다와소니의경영instance(사례)비교
순서
다.
이렇듯 두 기업의 상반된 방식은 해외 현지법인 근로자들의 충성도나 애사심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와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차이도 얼마만큼 융통성을 발휘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