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사례(instance)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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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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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간접적 서비스 : 지역사(歷史)회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자원을 연결하고 조정한다.
⑵ 事例관리의 역사(歷史) - 미국
① 1863년 : 매사추세츠 주에서 공공기금과 서비스를 조정하기 위한...
事例관리
제 1절 事例관리의 철학과 기본관념
1. 事例관리의 철학
2. 事例관리의 기본관념
제 2절 事例관리의 모델
1. 클라이언트중심모델
2. 개인적 강점모델(Personal Strengths Model)
3. 완전 지지모델(Full Support Model)
4. 강점 관점(Strength Perspectives) 事例관리의 지침
제 3절 事例관리의 과정
1. 事例관리의 과정(순서)
2. 事例관리의 장애요소
事例관리
?? 事例관리 철학과 기본관념
1) 事例관리의 철학
⑴ 事例관리의 의의 : 두 가지 모델을 포괄하는 통합적 모델이다.
② 1940년대 : 재활을 강조한 근로자 보상program → 현재 事例관리의 기원
③ 1985년 : 주 정부들이 의료서비스로서 事例관리를 제공하도록 장려
④ 1987년 : 특별교육법 제정
⑤ 1988년 : 가족지원법 제정 → 事例관리 발전의 계기
⑥ 현재 :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이외에 간호사, 의료보조자, 직업치료사, nutritionist(영양사) 등이 事例관리자로 활동하고 있다아
⑶ 事例관리의 necessity need
① 노인복지분야 : 의학의 발달로 mean or average(평균) 수명 연장, 노인부양의 책임감 감소, 지속적이며 전문적인 보호의 necessity need 강조
② 아동복지분야 : 가족해체 ? 아동학대 ? 폭력의 증가, 가정에서의 보호와 양육문제 발생, 사회적인 관심과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수 증가
③ 정신건강분야
? 항정신성 약물로 증상 조절 가능
? 지역사(歷史)회에서의 독자적인 생활 가능
? 정신병원의 탈시설화 : 최소한의 제한으로 클라이언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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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例관리
제 1절 事例관리의 철학과 기본관념
1. 事例관리의 철학
2. 事例관리의 기본관념
제 2절 事例관리의 모델
1. 클라이언트중심모델
2. 개인적 강점모델(Personal Strengths Model)
3. 완전 지지모델(Full Support Model)
4. 강점 관점(Strength Perspectives) 事例관리의 지침
제 3절 事例관리의 과정
1. 事例관리의 과정(순서)
2. 事例관리의 장애요소
事例관리
事例관리 철학과 기본관념
1) 事例관리의 철학
⑴ 事例관리의 의의 : 두 가지 모델을 포괄하는 통합적 모델이다.
① 직접적 서비스 :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면적 서비스 등을 직접한다.
② 간접적 서비스 : 지역사(歷史)회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자원을 연결하고 조정한다.
⑵ 事例관리의 역사(歷史) - 미국
① 1863년 : 매사추세츠 주에서 공공기금과 서비스를 조정하기 위한 program을 개발하여 처음으로 처음 되었다.
① 직접적 서비스 :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면적 서비스 등을 직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