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observation 보고서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理論)에 따른 발달 observatio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14:57
본문
Download : 아동 관찰 보고서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른 발달 관찰.hwp
) “다람쥐야”, “딸기야”, “구름이야” 하였다. 수민이는 도화지에 동그라미를 그리면서(완벽한 원이 아니라 찌그러진 타원이다. 어떤 사물의 형태를 그린 그림을 보고 그것의 이름을 말할 수는 있지만 자신이 그릴 때에는 동그라미로 모든 것을 표현했다. 이런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나누어 설명(說明)하였는데 이 보고서는 전조작기(2~7세)에 해당하는 만3세인 여자 어린이 성수민을 observe한 내용이다. 자아중심성은 자아개념(槪念)의 발달로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방해하며…(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아동 관찰 보고서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른 발달 관찰.hwp( 28 )
레포트/인문사회
아동 observation 보고서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理論)에 따른 발달 observation
아동 관찰 보고서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른 발달 관찰발달심리학-아동관찰보고cimous , 아동 관찰 보고서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른 발달 관찰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발달심리학-아동observation보고cimous
아동 observation 보고서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理論)에 따른 발달 observation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다. 피아제가 설명(說明)한 전조작기에 나타나는 特性(특성) 중 상징발달, 자아중심적 사고, 물활론, 개념(槪念)분화를 중심으로 observe하였으며 實驗과 인터뷰에서 발견한 그 외의 特性(특성)들도 함께 요점하고 分析(분석)하였다. 특히 아빠의 얼굴을 그릴 때에는 눈, 코, 입을 전부 동그라미로 표현했다. 수민이의 상징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도화지와 색연필을 준비하고 함께 그림을 그리면서 이야기하였다. 구체적인 형태로 나타내지 않고 동그라미를 자신이 알고 있는 대상으로 상징하는 모습은 피아제가 말한 상징 발달능력을 잘 보여준다.
수민이는 1999년 8월 9일에 태어났으며 맞벌이 부부의 외동딸이기 때문에 평일에는 외할머니댁에 맡겨지며 주말에는 부모와 함께 지낸다.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경험한 것을 표상하고 조직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하나의 구조를 만들고 이 도식이 변형되어가며 발달의 질적 變化(변화)가 일어난다고 하였다. 하지만 상징능력의 발달은 가상놀이를 통하여 잘 나타난다고 하였는데 수민이는 아직까지 소꿉놀이를 하지 않으며 병원놀이 장난감이 있을 경우에만 그것을 이용하여 병원놀이를 하였다.
피아제는 이 시기(전조작기)에는 아이의 사고 상태를 반영하는 언어의 사용으로 상징 능력이 급격히 발달한다고 하였다.
또 피아제는 이시기의 아동들은 자아중심성을 잘 보인다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껍질을 깐 오렌지 한쪽을 들고 “전화기야. 여보세요?”, “언니도 여보세요해.” 하는 행동 역시 상징을 사용한다는 증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