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에너지] 연료전지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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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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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우리나라의 전력 생산에는 많은 외화가 들어간다. 산화 환원反應을 이용한 점 등 기본적으로는 보통의 화 학전지와 같지만, 닫힌 계내(系內)에서 전지反應(電池反應)을 하는 화학전지와 달라서 反應물이 외부에서 연속적으로 공급되어, 反應생성물이 연속적으로 계외(系外)로 제거된다
☜ 연료전지의 외부도
연료 전지의 必要性.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연료전지에 관해서
목 차
1.연료전지의 관념.
-연료전지의 정이.
-연료전지의 必要性.
-연료전지의 역싸.
-연료전지의 원리.
2.연료전지의 장, 단점.
3.연료전지의 종류와 그 속성 .
4.연료전지 자동차의 개발 내역 및 사양.
5.연료전지의 발전.
6.conclusion(결론) 및 느낀점.
7.참고한 문헌 .
1. 연료전지의 관념.
연료 전지의 정이.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가 가진 화학적 에너지를 직접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기화학적 장치로서 수소와 산소를 양극과 음극에 공급하여 연속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새로운 발전 기술이다.
연료전지의 역싸
▶. 1839년 영국의 William R Grove에 의해 수소를 연료로 하는 최초의 연료전지가 제작, experiment(실험)되었으나 제조비용, 연료의 특수성 및 짧은 수명…(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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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연료전지에 관해서
목 차
1.연료전지의 관념.
-연료전지의 정이.
-연료전지의 必要性.
-연료전지의 역싸.
-연료전지의 원리.
2.연료전지의 장, 단점.
3.연료전지의 종류와 그 속성 .
4.연료전지 자동차의 개발 내역 및 사양.
5.연료전지의 발전.
6.conclusion(결론) 및 느낀점.
7.참고한 문헌 .
1. 연료전지의 관념.
연료 전지의 정이.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가 가진 화학적 에너지를 직접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기화학적 장치로서 수소와 산소를 양극과 음극에 공급하여 연속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새로운 발전 기술이다.
하지만 화력 발전을 하는 것보다 적은 양의 화석연료를 이용하여 많은 양의 발전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우리나라 같은 자원빈국에서 필요로 하는 발전이다. 이와 같은 생각에서 연구된 것이 연료전지이다. 산화 환원反應을 이용한 점 등 기본적으로는 보통의 화 학전지와 같지만, 닫힌 계내(系內)에서 전지反應(電池反應)을 하는 화학전지와 달라서 反應물이 외부에서 연속적으로 공급되어, 反應생성물이 연속적으로 계외(系外)로 제거된다
☜ 연료전지의 외부도
연료 전지의 必要性.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60%가량은 화력 발전으로 생산된다 그런데, 화력 발전에 쓰이는 연료들은 거의 모두 우리나라에서 생산되지 않는 화석연료들이다. 전기의 95%이상을 외국에서 수입한 자원으로 만든다.
기존의 화력발전은 화석연료를 연소해서 증기기관을 돌리고 다시 터빈을 돌림으로써 발전을 하기 때문에 발전 도중에 많은 양의 에너지가 손실되지만 연료전지는 화석연료를 전기화학 反應시켜서 바로 전기에너지를 얻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이 적은 저공해의 발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