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왕따의 구조적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1 04:35본문
Download : 학교폭력, 왕따의 구조적 특징.hwp
[학교폭력과왕따]학교폭력,왕따의구조적특징
[학교폭력과왕따]학교폭력,왕따의구조적특징 , 학교폭력, 왕따의 구조적 특징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학교폭력, 왕따의 구조적 특징
Download : 학교폭력, 왕따의 구조적 특징.hwp( 99 )
Ⅰ.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1. 집단성
2. 지속성
3. 일반성
Ⅱ. 왕따의 특징
1. 環境적 特性(특성)
1) 학교環境
2) 가정
3) 지역
4) 문화-집단주의
2. 구성원의 특징
1) 가해자 特性(특성)
2) 피해자 特性(특성)
3) 가해자면서 피해자의 特性(특성)
4) 방관자의 特性(특성)
5) 따돌림 구성원의 참여자 역할
* bibliography
1.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1) 집단성
집단성과 관련하여서는 가해행위의 범위를 어떻게 규정하는지에 따라 가해
집단의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 가해행위를 적극적으로 왕따를 시키거나 괴롭
히는 행동으로 한정할 경우 대략 10%정도가 포함되지만, 주동자를 적극적으
로 도와주거나 단순 동조하는 행위까지 포함시킬 경우 40% 정도까지 늘어나
는 것으로 나타났다(김현주, 2003). 특히 언론에 보도될 정도의 심각한 피해학
생들의 경우 본인의 학급이나 전교생이 대부분 알고 있었거나 많은 학생들이
단순 동조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올해 초문제가 되었던 `일진회` 사건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학교
내의 폭력 서클 역시 점차 집단화, 조직화되는 경향이 있다 일부 학생들의 폭
력 서클은 성인 폭력조직과 연계되어 있거나 학교 간에 연결망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으며, 이렇게 집단화, 조직화될 경우 개인적인 폭력보다 더욱 무서
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학교폭력의 집단성은 학교폭력의 양상이
점차 흉포화, 범죄화되어 가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2)지속성
자살이나 정신병리와 같은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 事例(사례) 중 대부분은 피해자…(생략(省略))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