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스톤 신학교의 재편성과 종교다원주의의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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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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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하여 1811년 7일 위원회가 학교설립에 대해 총회에 計劃書(계획서) 를 제출하고 총회는 計劃書(계획서) 를 채택했다. 이는 그 개정이 개혁주의 성격을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넓어지는 교회로의 길을 준비한다고 하는 인식 때문이었다. 교회가 적대적인 현대文化(culture) 로부터 이미 위험에 처해있다고 하는 사실을 메이천은 잘 알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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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프린스톤은 개편 직전까지 구파의 신학유산을 유지했다. 그는 적대적인 현대文化(culture) 의 도도한 흐름 속에서 교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교회내의 자유주의의수용과 교리적 자유에 대한 관용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대한 과감한 도전이요 종교다원주의를 교회 내에 끌어 들이려 하는 무리들에 대한 경고였다. 메이천은 당시 교회의 변절에 대한 요인을 analysis하고 그 요인이 바로 지적인 이유임을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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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스톤 신학교의 재편성과 종교다원주의의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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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스톤 신학교의 재편성과 종교다원주의의 수용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프린스톤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충실히 따랐다. 잔 그레스헴 메이천과 그 외의 수많은 보수주의자들이 프린스톤의 역사(歷史)적인 전통을 사수하기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그 흐름을 막기에는 힘이 부족하였다. 워필드와 프린스톤 교수진은 1903년 신도게요서의 개정을 강력히 반대 했다. 역사(歷史)적으로 여타의 신학교들이 내부로부터 오랜 신학적 후퇴 후에 그 역사(歷史)적 신학을 포기한 것과는 달리 프린스톤의 좌경화는 주로 신학교 외부로부터 비롯된 강력한 세력에 의해 촉진 되었다.
1.프린스톤 신학교의 설립
프린스톤 신학교는 미합중국(China) 장로교회의 목사양성 기관으로 출발했다. 메이천과 구 프린스톤 교수진의 대다수는 프린스톤이 설립자들의 의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파의 전통을 보전해야 한다고 믿었다.
프린스톤 신학교는 1929년 이사회의 재편성과 더불어 1812년 신학교 설립 이래로 표방해 온 역사(歷史)적 개혁신학 정통 칼빈주의의 신학을 포기하고 그 시대의 사상적 흐름이었던 종교다원주의를 신학교의 나아갈 방향으로 설정했다. 당시 뉴저지 대학이 오랫동안 그 일을 해왔으나 1800년대 초에 이르러 그 역할을 잘 감당하지 못한 사실이 교회 지도자들 사이에 공공연하게 지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