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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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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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와 함께 읽고쓰기 쓰고 셈하기를 잘 할 수 있는 노동자가 대량으로 필요하면서 ‘국민학교’를 통한 보편적 교육이 정착되었다.
우리나라도 조선시대까지 양반층만 학문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전통 때문에 조선시대 말 선교사가 신식학교를 열 때, 학생들은 양반의 자녀가 아니라 종의 자녀이거나 기생도 적지 않았다. 따라서, 오늘날 초중고등학교는 산업화의 산물이다.
교육은 본디 불평등했고, 불평등을 체계적으로 재생산했다. 반대로 노예, 농노, 농민, 노동자 등 기층민중의 자녀는 잘 배우지 못했고, 이들은 자라서 다시 기층민중이 된다된다.
교육복지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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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왕은 신하중에서 가장 훌륭한 학자를 선발하여 왕자를 가르치게 했고, 귀족은 가정교사로 자녀를 가르쳤다. 어떤 사회에서나 지배층은 자녀를 잘 가르치고, 잘 배운 아이는 어른으로 성장하여 다시 지배층이 된다된다.
2. 모든 국민은 배울 권리가 있다
3. 욕구가 있는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1)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2) 빈곤학생을 위한 장학사업
3) 빈곤학생을 위한 조기교육
4) 범죄소년을 위한 교정시설내 교육
5) 고민이 있는 학생을 위한 상담
6) 학교 부적응 靑少年을 위한 속성 화 교육
7)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원격교육
4. 한 아이가 자라기 위해서 온 우주가 필요하다.
교육복지의 이해
1. 교육은 불평등을 재생산한다. 백여년 전만 하더라도 힘있는 양반은 독선생에게 배웠고, 몰락 양반이나 평민은 서당에서 일시적으로 공부했으며, 신식학교에 진학하는…(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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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에 대해 조사하여 요약한 reference(자료)입니다. 몰락 양반층도 글을 배울 수 있었지만, 농한기에 일시적으로 서당에서 천자문, 소학 등 기초교육만을 받았다. 양반 내에서도 남성만 한문교육을 체계적으로 배웠고, 여성은 대개 “어깨너머”로 배웠다.
교육복지의 이해
1. 교육은 불평등을 재생산한다.
전통사회에서 지배층은 자녀에게 가정교육을 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