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의 치숙을 읽고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08:32
본문
Download :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나서.hwp
헌신적이고 착한 아내(주인공에게는 고모)를 친정으로 쫓아 보내고 신교육을 받았다는 여자와 살림을 차린다. 책을 다 읽고쓰기 찾아보니 어리석을 치(痴)에 아재비 숙(叔)이였다. 그러니 ‘나’가 보기에 고모부는 정말 세상 물정도 모르는, 참 한심한 사람이 아닐 수 없다. 주인공은 아직 어린 조카인 ‘나’인데, ‘나’는 대학물까지 먹은 고모부를 철이 없고 딱하다고 본다. 그런데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감옥살이 5년을 하게 된다된다. 반면 그의 고모부는 사회주의자로,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난 후 사회주의 운동을 벌이다가 체포되어 징역도 살았고 폐결핵까지 걸려 골방에 틀어박힌 폐인이다. 그런데 ‘나’를 도리어 딱하다고 한다. ‘나’는 초등학교 문턱도 못 가보았지만 고모부가 대학에서 헛공부를 했다고 생각한다. 한 마디로 어리석은 고모부라는 뜻이다. 작가는 ‘나’의 생활 방식을 비판함과 동시에 고모부를 결단코 긍정적 인물로 그리지는 않았고 그것이 더 인상깊었다.
정작 고모부가 공부하는 사회주의는 사회…(省略)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나서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나서 ,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나서감상서평레포트 , 채만식 치숙 읽고나서
설명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나서
다. 난 ‘나’가 고모부를 욕하지 않고, 딱하게 여기길래 고모부를 긍정하는 줄 알았는데, 더 읽어보니까 대학까지 나와 놓구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니깐 ‘내가 나중에 크면 저렇게 안 되야지..’하고서 日本(일본)인 밑에서 편하게 사려는 생각을 하는 것을 보니 고모부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걸 알았다. 1인칭 觀察자 시점으로 쓰인 소설로, 서술자인 조카는 어느 日本(일본)인이 사장으로 있는 상점의 점원으로서 일하고 있는데, 이미 日本(일본) 文化에 동화되어 日本(일본)인처럼 살고 심지어는 日本(일본)인 아내를 얻어 적극적인 친일의 길을 걸으려고 한다.
레포트/감상서평


채만식,치숙,읽고나서,감상서평,레포트
순서
Download :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나서.hwp( 89 )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쓰기나서
처음에 책 title을 보고는 ‘이게 무슨 뜻일까’ 했다. 그 땐 이미 고모부는 피를 토할 정도로 극심한 폐병 환자가 되어있다 고모가 간신히 간병을 하여 병이 나아가지만, 정작 고모부는 일어나면 또 사회주의 운동을 할 생각을 한다.
여기에서 나오는 고모부는 대학을 나온 사회주의 운동가이다. 소설에서는 주인공인 ‘나’의 고모부로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