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상고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15:42
본문
Download : 조성상고사.hwp
1편에서 12편까지 구성되어있고, 1편에선 총론이라 하여, 신채호 선생님의 歷史이론(理論)을 전개하고 있었다.
조성상고사
레포트/인문사회




REPORT
김승민
조선상고사
누리망 에서 주문한 조선상고사가 집에 도착하고 책을 펼치는 순간. 난 놀랄 수밖에 없었다. 일제강점기가 되기 전까진 중화주의적 세계관이 입각되었는데, 식민지가 되면서 일본歷史학자들이 식민지사관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歷史를 왜곡을 많이 해 그것에 항거하기 위해 신채호 선생님께서 민족주의적, 반봉건적으로 쓰셨던 것 같다.
2편 수두시대에선 우리나라에 사람들이 살게 되었고, 그 계통이 어딘가에 마주향하여 논한 부분이다. 여기서 단군이 고조선을 건국한 내용도 나온다. 그리고 단군신화가 비과학적이라 …(省略)
순서
조성상고사,인문사회,레포트
조성상고사
설명
조성상고사 , 조성상고사인문사회레포트 , 조성상고사
Download : 조성상고사.hwp( 80 )
다. 왜냐하면, 우리가 흔히 보던 삼국사기 같은 책들과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일것이다 歷史책은 그 책을 쓰는 사람의 관점으로 같은 사실이 많이 달라진다. 예를 들자면, 우리가 흔히 잘 알고있는 ‘임진왜란’ 이라는 사실은 우리나라에선 침략 받은 것이지만, 일본입장에선, 대륙으로 가기 위한 발판으로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솔직히 이 부분은 이해하기 힘들고, 내용이 좀 어려웠다. 한마디로 歷史, 그 본질을 파헤쳐 놓았기 때문일것이다 내가 앞에서 말한 관점에 마주향하여 도 나와있었다. 그것도 일본 歷史가들 사이에서도 물론, 개개인의 입장을 다를 테니깐, 꼭 일본입장이라고 할 수 도 없는 것이다. 우리나라歷史를 고조선 건국으로부터 백제의 멸망과 부흥운동의 내용까지 써 놓은 글로, 평소에 접하지 못한 내용이 많은 게 사실이다. 조선상고사의 경우엔, 반제국주의적, 반봉건주의적 그리고 민족주의가 가미된 관점이라 볼 수 있었다. 歷史를 좋아하고 歷史책을 적어도 적게 읽지 않았다고 생각했던 내가 놀랐던 이유는 글자가 조밀 조밀하게 적혀져있고, 한자어도 많고, 또 내용자체가 이렇게 심오한 어려운 歷史책은 처음이었기 때문일것이다
조선상고사는 일제강점기에 신채호 선생님이 식민주의사관에 대응하여 민족주의사관으로 저술한 것으로서, 많은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