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용카드 시장의 문제가되는점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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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6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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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국내 신용카드 시장은 시장의 지속적 증가, 변동폭이 높은 수익성, 건전성의 지속적인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따
한국 신용카드 시장은 ‘3당사자 체제’로 카드사와 회원, 가맹점의 3당사자 체제이며, 카드 거래가 발생되면, 회원이 가맹점에게 지급할 대금 중 가맹점 수수료를 제한 금액을 카드사가 대신 지급하고, 회원은 약정된 카드 대금 지급일에 카드사에 해당 대금을 결제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영업/마케팅 경쟁 증가를 일으키고, 회원들의 잘못된 인식에서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경쟁이 발생하고 있따 이를 바탕으로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를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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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신용카드 시장의 문제가되는점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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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신용카드 시장의 문제가되는점 및 대안
국내 신용카드 시장의 결점 및 대안
서론
본론
한국 신용카드 시장에 대한 이해
1. 양면시장
2. 간접네트워크결과
3. 3당사자 구조
신용카드 수수료율이 높은 이유
1. 3당사자 구조 문제
2. 신용카드 의무수납제도
3. 신용카드사의 시장력 차이
높은 수수료율이 소비자 후생에 미치는 influence
1. 각 주체들의 후생 악화
1-1. 카드사의 후생 악화
1-2. 가맹점의 후생 악화
1-3. 소비자의 후생 악화
2. 할인 혜택을 제외하더라도 발생하는 소비자 후생의 감소
2-1. 가맹점간의 비대칭적 시장력
2-2. 현금서비스의 취급수수료
結論(결론) 및 맺음말
수수료율을 낮추기 위한 대안책
1. 체크ㆍ직불카드 사용의 활성화
2. 신용카드 의무수납제도 폐지 및 완화
3. 4당사자 구조로의 전환검토와 가맹점 공동망 제도 의무화
4. 소비자 인식의 change(변화) 필요
맺음말
서론
신용카드...
국내 신용카드 시장의 결점 및 대안
서론
본론
한국 신용카드 시장에 대한 이해
1. 양면시장
2. 간접네트워크결과
3. 3당사자 구조
신용카드 수수료율이 높은 이유
1. 3당사자 구조 문제
2. 신용카드 의무수납제도
3. 신용카드사의 시장력 차이
높은 수수료율이 소비자 후생에 미치는 influence
1. 각 주체들의 후생 악화
1-1. 카드사의 후생 악화
1-2. 가맹점의 후생 악화
1-3. 소비자의 후생 악화
2. 할인 혜택을 제외하더라도 발생하는 소비자 후생의 감소
2-1. 가맹점간의 비대칭적 시장력
2-2. 현금서비스의 취급수수료
結論(결론) 및 맺음말
수수료율을 낮추기 위한 대안책
1. 체크ㆍ직불카드 사용의 활성화
2. 신용카드 의무수납제도 폐지 및 완화
3. 4당사자 구조로의 전환검토와 가맹점 공동망 제도 의무화
4. 소비자 인식의 change(변화) 필요
맺음말
서론
신용카드의 사용은 1970년대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현금을 능가하는 중요한 거래 지불수단으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게 되면서 국민 대다수에게 편리한 지불수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국민 경제상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신용카드 시장은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소비 진작 및 세원투명화를 위한 政府(정부)의 신용카드 활성화정책에 힘입어 급속히 확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