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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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9 0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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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학교공동체의 성격과 원리를 분 석의 틀로 삼아 우리나라의 학교운영위원회를 반성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 제고 方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나. 전문공동체
학교는 위임받은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 능력을 전제로 하여 공신력을 인정받고, 그 권위에 기초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된다.
Ⅱ. 학교공동체의 조건
1. 학교공동체의 성격
가. 민주공동체
민주적 공동체로서의 학교는 학교행정가, 교사, 학생, 학부모 등 학교 구성 주체들이 스스로의 규준을 발전시켜야 하는‘책임’을 공유하고, 그러한 규준을 지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곳이 되어야 한다.
라. 리더공동체
리더공동체에서 리더십은 다른 사람에 대한 권력행사가 아닌 학생, 학부모, 교사, 교장 모두가 공유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影響(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사범교육레포트 ,
I. 서론
학교운영위원회는 규제와 통제중심의 학교운영에서 벗어나 개별학교의 자율과 책무성 중심의 교 육운영으로 전환하고, 교직원, 학부모, 지history회 인사 등이 자발적으로 책임지고 학교를 운영하는 학교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제안된 것이다.
2. 학교공동체의 원리
가. 자율과 책임의 원리
◦ 민주공동체로서의 학교 - 스스로 규범과 규칙을 개발
◦ 전문공동체로서의 학교 - 교사를 전문성에 근거하여 자율적으로 규제 결과에 대한 책임
◦ 학습공동체로서의 학교 - 구성원의 개별성 존중
나. 헌신과 신뢰의 원리
◦ 교장은 교사들이 학생을 가르치는데 헌신하고 있음을 신뢰 …(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에 대한 資料입니다. 학습공동체
학교는 학교를 구성하는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배우는 사람이 되게 하고 또 동시에 모든 사 람이 가르치는 사람이 되게 하는 학습공동체이다.
학교운영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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