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의 문학적태도고찰과 작품紹介(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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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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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 보>에 연재, 1931년 서울로 이사하여 「결혼식」(1931),「닮았다」(1932),「광화사」 (1935) 등을 썼다.
출옥 후 「목숨」(1921), 「감자」(1925), 「광염소나타」(1929) 등의 단편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 혁신에 공헌하였다.
1935년부터 「왕부의 낙조」등을 발표하고 야담사를 설립하여 월간지 <야담>을…(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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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의 문학적태도고찰과 작품紹介(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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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REPOR
[목차]
1.資料 첨부
A. 작가 introduction
B. 작가의 문학적 태도 고찰
1. 근대성: 김동인의 리얼리즘과 형식주의
2. 예술지향주의/ 탐미주의/ 유미주의
3. 日本(일본)culture: 고백형식 ? 자아제일주의와 日本(일본) 사소설
4. 김동인과 이광수
C. 작품「약한 자의 슬픔」introduction
2. 「약한 자의 슬픔」에 대한 우리의 생각
A. 김동인이 이광수의 계몽주의를 비판할 자격이 있는가?
B. 작가가 창조한 세계가 현실세계와 달라야만 예술적인가?
3.. bibliography
1. 資料 첨부
A. 작가 introduction
김동인(1900~1951)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여 日本(일본) 도쿄 메이지학원 중학부를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 교를 중퇴하였다.
이광수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1925년대 유행 하던 신경향파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귀국하였으나,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 구금되어 4 개월 간 투옥되었다. 1933년에는 <조선일보>에「운현궁의 봄」을 연재하는 한편 학예부 장으로 입사하였으나 얼마 후 사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