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동원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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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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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점에서 북한은 Marx와 Engels가 예상한 ‘자발적인 사회’가 아니라 ‘동원체제’의 형태로 보여지게 된다
동원체제의 「메카니즘(mechanism)」은 먼저 동원의 주도적 행위주체가 되는 정치체(polity)와 동원대상이 되는 인적 물적인 제자원, 그리고 그 중간의 매개수단이 되는 동원조직과 이데올로기를 비롯한 동원수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사회주의적 동원체제에 있어서는 공산…(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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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동원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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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실 사회주의로서 북한은 ‘프롤레타리아 독재’라는 명목하에 노동당독재→수령독재→김일성부자독재를 정당화하고 ‘생산관계의 사회주의적 개조’라는 명목하에 주요 생산수단들을 국가가 소유, 통제하므로써 노동대중을 소극적인 위치로 전락시켜 버린 것이다. . 오히려 Marx나 Engels, 그리고 김일성도 생산관계의 사회주의적 개조, 즉 생산수단의 사회적 소유는 노동자가 스스로 소유의식을 가지기 때문에 오히려 자본주의보다 훨씬 더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동에 임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북한의동원이데올로기 , 북한의 동원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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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 論 1
Ⅱ. 동원이데올로기의 concept(개념) 2
Ⅲ. 북한 동원이데올로기의 목표(goal)文化(문화)(goal culture) 4
1. 이데올로기의 목표(goal)文化(문화)와 전이文化(문화) 구분 4
2. 북한 동원이데올로기의 목표(goal)文化(문화) 6
Ⅳ. 북한 동원이데올로기의 전이文化(문화)(transfer culture) 11
Ⅴ. 結 論 16
일반적으로 북한의 이데올로기 기능중에서 ‘동원’적인 성격에 촛점이 모아지는 것은 바로 북한의 체제가 ‘현실 사회주의(actually existing socialism)’체제로서 「마르크스-레닌주의(Marx-Leninism)」에 따라 경제형태를 사회주의적으로 개조하였기 때문일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인간이 노동을 하려는 욕구는 결국 자기자신을 위해서라는 Adam Smith의 명제가 생산수단을 사회화한 북한의 경우에는 적용되기가 어렵고 따라서 북한의 경우에 인적 물적 자원을 추출해내기 위해서는 위로부터의 ‘동원’에 의해 가능할 것이라는 인식때문일것이다 물론 생산관계의 사회주의적 개조가 곧바로 노동대중들에 대한 수동적 태도와 연결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그러나 Marx, Engels에 있어서의 사회주의 사회는 자유롭고 평등한 노동자들의 조합적 사회였지 북한과 같이 국가권력과 노동대중이 분리되어 중앙에서 일방적으로 명령하고 지시하는 사회는 아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