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인간행동과사회environment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04:26본문
Download :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1].hwp
설명
(다) 강화계획(强化計劃, schedules of reinforcement)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획득(獲得, acquistion)
(나) 피드백의 법칙(The Law of Feedback)
Ⅳ.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theory
Ⅰ. 개 요
- 다양한 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 소거(消去)와 자발적 회복(自發的 回復, extinction and spontaneous recovery)
2) 강화(强化, reinforcement)
Ⅱ. 서 론
첫째, 학습은 變化(변화)를 포함한다. 여기에는 직접적인 경험 뿐만 아니라 독서와 같은 간접적인 경험도 포함된다
다.
2. 조작적 조건형성의 법칙
Ⅵ. 조작적 조건화의 비판적 입장
(1)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Ⅰ. 개요
-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둘째, 變化(변화)는 상대적으로 영속적이다.
1) 무조건자극
셋째, 학습은 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따 한 개인의 사고과정이나 태도에서 나타난 變化(변화)가 행동의 變化(변화)를 수반한지 않는다면 이것은 학습이 일어났다고 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작업자의 기술, 경영자의 태도, 감독자의 동기유발 등은 모두 일종의 학습에 의해 형성 된 것이다. 이것은 조직에서의 긍정적인 變化(변화) 뿐 만 아니라 부정적인 變化(변화)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학습이란 직접 혹은 간접적인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연속적인 행동의 變化(변화)이다. 학습이라는 concept(개념)은 theory 적이고 직접적인 觀察(관찰) 이 불가능 하므로 우리는 행동의 變化(변화)를 통해서 학습을 간접적으로 觀察(관찰) 할 수 있따 이러한 학습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시적인 變化(변화)는 단지 반사적일 뿐이며 학습을 대표하여 설명(說明) 할 수는 없다.
4) 자극일반화(刺戟一般化, stimulus generalization)와 변별(辨別, discrimination)
2) 강화의 법칙 (The Law of Reinforcement)
고전적조건화,조작적조건화,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간행동,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
1. 스키너의 實驗
1) 결과 의 법칙 (The Law of Effect)
(2) 부정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2) 무조건반사
4) 조건반사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environment A형 참고資料입니다
이러한 학습을 설명(說明)하는 theory 으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회적 조건화, 조직행위 수정theory 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파블로브의 實驗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1]-5321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309/%EA%B3%A0%EC%A0%84%EC%A0%81%EC%A1%B0%EA%B1%B4%ED%99%94%EC%99%80%EC%A1%B0%EC%9E%91%EC%A0%81%EC%A1%B0%EA%B1%B4%ED%99%94%5B1%5D-5321_01.jpg)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1]-5321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309/%EA%B3%A0%EC%A0%84%EC%A0%81%EC%A1%B0%EA%B1%B4%ED%99%94%EC%99%80%EC%A1%B0%EC%9E%91%EC%A0%81%EC%A1%B0%EA%B1%B4%ED%99%94%5B1%5D-5321_02_.jpg)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1]-5321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309/%EA%B3%A0%EC%A0%84%EC%A0%81%EC%A1%B0%EA%B1%B4%ED%99%94%EC%99%80%EC%A1%B0%EC%9E%91%EC%A0%81%EC%A1%B0%EA%B1%B4%ED%99%94%5B1%5D-5321_03_.jpg)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1]-5321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309/%EA%B3%A0%EC%A0%84%EC%A0%81%EC%A1%B0%EA%B1%B4%ED%99%94%EC%99%80%EC%A1%B0%EC%9E%91%EC%A0%81%EC%A1%B0%EA%B1%B4%ED%99%94%5B1%5D-5321_04_.jpg)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1]-5321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309/%EA%B3%A0%EC%A0%84%EC%A0%81%EC%A1%B0%EA%B1%B4%ED%99%94%EC%99%80%EC%A1%B0%EC%9E%91%EC%A0%81%EC%A1%B0%EA%B1%B4%ED%99%94%5B1%5D-5321_05_.jpg)
Ⅲ.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theory
학습은 조직에 있어서 모든 인간의 행동에 影響(영향)을 미친다.
(가) 소거의 법칙(extinction)
3) 중성자극
Ⅴ.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순서
Download :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1].hwp( 40 )
<인간행동과사회environment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넷째, 학습을 위해서는 일종의 경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