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제한效果theory(이론) - 제한效果 적용instance(사례) analysis 중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5 02:16
본문
Download : 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이론 -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hwp
Download : 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이론 -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hwp( 16 )
매스미디어의 效果 theory(이론) 중 제한 效果theory(이론)를 중심으로
,자연과학,레포트
매스미디어의效果theory(이론)






설명
레포트/자연과학
다. 탄환theory 에서는 매스 커뮤니케이션 수용자인 인간을 피동적 존재로 보는데 반해, 수용자들은 피동적 존재가 아…(skip)
제한效果의 적용instance(사례)를 analysis했습니다.
바로 이와 같은 제한效果(효과)theory 이 1940년대 후반부터 크게 대두되자 탄환theory 은 그에 밀려 점차 쇠퇴하게 되었는데, 제한效果(효과)theory 은 그 앞서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效果(효과)에 대한 탄환theory 과는 기본가정들이 정반대였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와 같은 제한效果(효과)theory 은 어떠한 학문적, 시대적 배경 아래 대두되었고, 그 기본가정들은 구체적으로 무엇이었으며, 이들 기본가정들을 뒷받침해 준 실증적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고, 그 후 어떠한 비판을 받아 어떻게 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등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왜냐하면 매스미디어의 effect(영향) , 즉 效果(효과)는 수용자 개인들의 개인차와 사회적 요인들의 제한을 받아, 수용자 개인에 따라 그 效果(효과)가 달리 나타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1940년대 이전까지 크게 유행했던 탄환theory 에 대항, 매스미디어는 선별적이고 한정된 effect(영향) 만 행사할 뿐이지, 탄환theory 에서 주장하고 있는 바와 같이 획일적이고 직접적인 강력한 effect(영향) 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바로 제한效果(효과)theory 의 요체이다.매스미디어의 제한效果theory(이론) - 제한效果 적용instance(사례) analysis 중심
순서
매스미디어의 효과 이론 중 제한 효과이론를 중심으로 제한효과의 특성과, 다른 효과와의 비교에 대해서 정리하고,제한효과의 적용사례를 분석했습니다.
(2) 제한效果(효과)theory 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
매스 커뮤니케이션 效果(효과)에 관한 theory 의 발전사에서 볼 때, 두 번째로 등장했던 중요 效果(효과)theory 인 제한效果(효과)theory 의 대두는 그 앞서의 탄환theory 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했다. 비록 1970년대부터는 비판의 대상이 되기는 했지만, 그 기본가정들 중 일부와, 이 theory 이 제시해 준 커뮤니케이션 效果(효과)연구의 기본모형과 실증적 방법은 아직도 그대로 건재하고 있다고 보겠다.매스미디어의효과이론 , 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이론 -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자연과학레포트 ,
제한效果의 特性과, 다른 效果와의 비교에 대하여 정리(整理) 하고,
1. 매스미디어의 效果(효과)theory 의 의미
2. 매스미디어의 效果(효과) theory
1) 效果(효과)theory 의 시대적 흐름
(1) 탄환theory
(2) 제한效果(효과) theory
(3) 중 效果(효과)론 - 의제 설정 效果(효과)
∙McComb의 제 3의 변인
(4) 다시 강 效果(효과)로 - 문화계발效果(효과) theory
2) 제한 效果(효과) theory 의 concept(개념) 분석
(1) 제한效果(효과)theory 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2) 제한效果(효과)theory 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
●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effect(영향)
(3) 제한效果(효과)theory 의 대두, 그 사회학적 배경
(4) 제한效果(효과)theory 의 기본가정들과 명칭
● ‘제한效果(효과)theory ’의 명칭에 대하여
(5) 제한效果(효과)theory 에 대한 비판과 평가
● 제한效果(효과)theory 에 대한 비판의 대두와 그 내용
● Klapper의 소效果(효과)theory 에 대한 비판의 대두
● 제한效果(효과)theory 에 대한 비판들의 주요내용
(6) 제한效果(효과)theory 에 대한 평가와 결언
● Klapper의 소效果(효과)theory 적 제한效果(효과)theory 에 대한 평가
● Hovland의 개인차theory 적 제한效果(효과)theory 에 대한 평가
3. 제한效果(효과)의 적용事例 분석
(1) adolescent(청소년)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2) 정치관련 事例 연구분석
(3) 쌀 개방에 따른 언론의 보도
(4) 공익광고 事例연구 분석
(1) 제한效果(효과)theory 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效果(효과)에 관한 제한theory 은 탄환theory 과는 거의 반대로 매스미디어는 그 수용자들에게 제한적 effect(영향) 만 미친다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하고 있다 1940년대 후반부터 대두된 이 제한效果(효과)theory 은 1960년대까지 커뮤니케이션학계를 거의 지배한 theory 의 하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