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수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02:09
본문
Download : 뇌수종_2100265.hwp
)에서 생겨서 뇌에서 흡수가 된다 작용은 뇌의 영양분의 공급과 노폐물의 제거, 뇌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뇌척수액 통로 중 하나인 `실비우스 수도(물길)`가 생기지 않았거나 생기다가 말아서 반쯤 막혀있는 경우가 가장 많다. 이렇게 뇌실에 물이 많이 고인 현상을 수두증(뇌수종)이라고 한다.
原因
뇌척수액의 경로가 막히거나, 잘흐르지 못하게 된 상태가 수두증이다. 또 선천성 기형으로 인해(아놀드-키아리 증후군, 댄디-워크 낭종, 척수수막류 등) 수두증이 생길 수 있다 후천적인 原因으로는 뇌종양, 뇌손상, 뇌출혈, 뇌막염 등이 原因이 될 수 있다 나이가 든 뒤에는 정확한 原因이 없이 생기는 `정상압 수두증`이 있다
증상 --- (생후 2살) 영유아시기
뇌수종은 뇌속에 물이차서 뇌압을 올리고, 뇌를 압박하므로 신경증상이 나타난다. 뇌수종폐렴뇌성마비 , 뇌수종기타레포트 ,
설명
레포트/기타
뇌수종폐렴뇌성마비
뇌수종
순서






Download : 뇌수종_2100265.hwp( 88 )
다. 이것을 뇌척수액이라고 한다. 뇌척수액은 일정한 통로를 따라 흐르게되는데 뇌속의 통로는 뇌실이라고 하고 뇌밖의 통로는 뇌조라고 한다. 수두증은 나이에 따라 선천성과 후천성의 原因으로 나눌 수 있다 선천성 수두증이 생기는 原因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영유아(1-1.5세이하)와 영유아 이후에 생기는 증상은 약간 차이가 있다 그 이유는 영유아 시기에는 두개골의 유합이 일어나지 않고 두개골이 나누어져 있어 뇌압력이 증가하더라도 두개골에 의한 뇌 압박이 심하지 않기 때문이다 영유아 시기의 수두증의 증상은 같은 또래의 아이들 보다 머리가 크다(정상아이의 머리둘레 길이에 대한 그림이 10항에 있다 ). 가끔 머리가 커야 I.Q.가 좋다는 말은 속설이다.
뇌수종에 대한 입니다. 뇌실에서 생긴 뇌척수액이 흐르는 통로에 장애물이 있거나 통로가 막히면 뇌척수액이 고이게 되는데, 대개는 뇌실에 고이기가 쉽다. 뇌척수액은 뇌속(정확하게 말하면 뇌실의 맥락막총이라는 곳에서 생긴다.
,기타,레포트
뇌척수액, 뇌실
뇌에는 정상적으로 물이 존재한다. 또 영유아의 정수리 부위는 뼈가 없어 말랑말랑하고 약간 함몰되어있으며 자세히보면 맥박에 따라 波動이 보…(skip)
뇌수종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