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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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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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현대 사회학도 이러한 사회적 목표(目標)를 포기한 적은 없지만 理論사회학자들이 지금까지의 공공 교육가나 사회문제의 대변인적 역할에서 벗어남에 따라, 그들의 이념도 사회적 현실감을 상실하고 만다. 콩트, 스펜서, 맑스, 베버 등 인간학의 토대를 닦은 인물들도 지식의 가치를 공공의 계몽과 사회적 진보를 위한 수단에서 찾으려 하였다. 사이드먼은 이 책의 머리말에서 솔직하게 사회학에 대해 가졌던 회의와 환멸을 고백하고 하지만 왜 다시 회귀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說明)했다. …(省略)
다. 하지만 점점 理論사회학자들이 편협한 학문적 고려에만 관심을 갖고, 자기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는 읽지도 않고, 대중들이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로 말함에 따라 사회학은 일상생활과는 전혀 거리가 멀어지게 되었다.
<서문>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사회학 역시 보다 나은 세계의 구현을 위해 태어났고 인류를 과학적 지식을 이용해서 억압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겠다는 특별한 약속을 내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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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논쟁, 이 책의 저자인 스티븐사이드먼 이라는 학자에 대한 짧은 紹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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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논쟁-포스트모던시대의 사회理論 - 스티븐사이드먼
-서문-
<들어가는 말>
대학 중퇴, 마약, 동성애자 그리고 미국 사회학을 신랄하게 비판한 ‘지식논쟁’ 이라는 책으로 구미 사회학자들로부터 극찬을 받은 미국의 사회학자, 이것이 이 책의 저자인 스티븐사이드먼 이라는 학자에 대한 짧은 introduce이다. 한 대 사회학을 포기하고 대학을 중퇴했던 그가 왜 다시 환멸감마저 느꼈었던 사회학으로 다시 돌아올 수밖에 없었는가에 대한 궁금증은 서문에서 풀리게 된다
그는 이 책에서 오늘날 사회학의 위기 原因을 현실성과의 괴리임을 일관되게 설명(說明)하고 있으며 왜 그동안 사회학계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理論들이 다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정당성을 제시한다. 또한 사회과학자들은 과학이 보다 나은 셋P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는 신념으로 대중교육가로서의 길을 밟아 갔으며 자신의 주된 임무를 공공의 계몽이라고 주장하게끔 되었다. 지금까지 사회학은 사회적 목표(目標)를 초기하지 않고 꾸준히 수행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