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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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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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미적 음악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고찰 최 은 식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고찰 최 은 식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음악교육학과) 목 차 I. 서 론 II. 심미적 음악교육철학 III. 심미적 음악교육철학 비판 IV. 새로운 대안 V. 결 론 I. 서 론 한국에 근대적 의미의 음악교육이 처음 된 것은 약 100년전 서구의 선교사들에 의해 서구식 학교들이 도입되고부터 이다. 리머에 의하면 음악교육학계에 철학적 논의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2) 첫째, 전문 분야로서의 음악교육학계는 그 구성원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통의 가치체계를 필요로 한다. 그 이후로 일반 교육분야의 확장과 더불어 음악교육 분야도 도약적으로 큰 발전을 보아왔다. 근래에는 음악교육학에 대한 인식의 alteration(변화) 와 함께 이 분야의 발전이 그 어느 시기에서보다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1) 근래에 빠른 발전을 보인 음악교육학 분야 중 하나가 철학분야이다. 음악교육철학은 음악이 한 사회의 교육제도하에 포함된 순간부터 존재해 왔지만, 이론(理論)적인 틀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처음 한 것은 노스웨스턴 대학의 리머(Bennett Reimer)가 1970년에 음악교육철학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을 출판한 이후부터였다. 이러한 공통의 가치체계는 사회가 음악교육에 대한 당위성에 대한 물음을 던질 때 그 물음에 대한 존재론적 해답의 기초를 제공한다. 둘째, 음악교육 철학은 학문체계로서의 음악교육계의 존립에 대한 철학적 기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음악교육계에 속해있는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음악교육의 본질에 대한 가치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음악교육에 관련을 맺고 있는 각각의 구성원들은 음악교육의 존재 및 가치에 대한 철학적 확신을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음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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