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디지털 컨텐츠와 사이버 文化(culture) / 디지털 컨텐츠와 사이버 文化(culture) 구 연 상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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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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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반감은 “사이버 문화”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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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디지털 컨텐츠와 사이버 文化(culture) / 디지털 컨텐츠와 사이버 文化(culture) 구 연 상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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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컨텐츠와 사이버 문화 구 연 상 1) Ⅰ. 들어가기 오늘날 디지...
다. 종합 포털 형식의 수많은 웹사이트와 메일 그리고 게시판, 커뮤니티 등의 등장은 풍부한 컨텐츠를 사용자들에게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해 주고 있다. 디지털 혁명의 핵심은 인터넷에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 “컨텐츠”라는 관념조차 제대로 이해되고 있지 않다. 정보 시대라는 말은 정보가 중요시되는 시대를 의미하지만, 디지털 시대라는 말은 정보의 전달 형태가 디지털 방식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디지털화된 정보들은 computer network(셈하미 그물짓기)를 통해 서로 함께 나뉘어진다(공유). internet(사잇그물) 위의 디지털 정보들은 끝없이 복제될 수 있고, 끝없이 링크(연계)될 수 있다. 디지털 형태로 통합된 갖가지 정보들은 “디지털 문화”와 산업을 낳는 원동력이 되었다. 정보는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방식의 신호로써 전달될 수 있는 어떤 것이다.
인문사회 디지털 컨텐츠와 사이버 문화 / 디지털 컨텐츠와 사이버 문화 구 연 상 1
디지털 컨텐츠와 사이버 文化(culture) 구 연 상 1) Ⅰ. 들어가기 오늘날 디지...





디지털 컨텐츠와 사이버 문화 구 연 상 1) Ⅰ. 들어가기 오늘날 디지털 혁명은 일종의 정보 혁명으로 불린다. 정보의 존재방식의 차이는 그것으로써 주어지는 콘텐츠의 존재방식에도 큰 차이를 불러온다. 정보 혁명은 바로 정보의 존재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정보”와 “디지털”은 결코 동일한 말이 아니다. 정보에는 디지털 정보뿐 아니라 아날로그 정보도 있다. 정보의 전달방식의 발전은 정보의 발전을 가능케 해 줄 뿐 아니라 문화 자체의 변동을 초래할 수조차 있다. 뉴미디어의 등장과 더불어 디지털 컨텐츠는 1995년 이후 상업화의 목적으로 사용되기에 이르렀다. 또 “상업적 내지 유료 컨텐츠”에 대한 나름의 반감조차 형성되어 있기도 하다. 게다가 사이버스페이스의 안정성은 전자상거래를 가능케 해 줌으로써 현실의 주요 상거래가 온라인 상으로 옮겨가는 전기를 마련해 주었다. 특히 communication(함께나누기)을 위한 internet media 산업의 눈부신 발전은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를 재촉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