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시간과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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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2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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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희곡의 시간과 공간
레포트/감상서평
희곡의시간과공간
1. 시간의 특징
2. 공간의 특징
3. 삼일치 법칙(three unities)
4.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기 위한 공연기법
1) 회전무대와 조명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을 이동시키는 경우 - <제향날>
2) `성벽위의 조망`(Teichoskopie) 혹은 `보고자의 보고`를 활용하는 경우 - <고목>
막과 막 사이의 단절의 efficacy를 이용하여 극중시간을 옮겨가야 하는 것은, 연극공연에서는 일상 현실의 시간적 영속성이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의 비약이 쉽지 않은 까닭이다. 연극공연은 관객 앞에서 직접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재성`과 `실재화`(實在化)의 두 조건을 무시할 수 없다. 현재성이란 관객이 경험하는 시간과 연극의 진행 시간은 동일한 차원에 있다는 것이며, 실재화란 관객이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연극의 여러 요소들이 무대상에 실제로 존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특별한 극적 장치에 의하지 않고서는 시간의 비약 현상을 설득력 있게 보여줄 수가 없는데, 막과 장으로 구분하여 보여주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라 하겠다.
희곡의 공간은 `무대공간`과 `가상공간`으로 나누어진다. 무대공간은 지금-여기(now-here)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공연공간으로서 구체적 공간에 해당한다. 연극공연은 관객 앞에서 직접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재성`과 `실재화`(實在化)의 두 조건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므로 상상력에 의해 구축되는 허구의 공간(희곡의 측면)이면서 실제의 공간(연극의 측면)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무대기술이 발달하고, 연극에서 사실적 무대배경이 점차 감소하면서 제약이 덜해지긴 하였으나, 문학에서 소설이 설정해낼 수 있는 작품 공간에 비해 제약이 많은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희곡은 공연을 전제하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운용에 많은 제약을 가지고 있다. 현재성이란 관객이 경험하는 시간과 연극의 진행 시간은 동일한 차원에 있다는 것이며, 실재화란 관객이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연극의 여러 요소들이 무대상에 실제로 존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시간과 공간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하자.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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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은 공연을 전제하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운용에 많은 제약을 가지고 있다. (관객이 극장에서 실제로 마주치는 공간) 가상공간은 무대상에 실제로 …(생략(省略))
다. 이러한 특성에 의하여 희곡의 시간과 공간은 소설에 비해 월등하게 다른 특징을 지니게 된다.
2. 공간의 특징
희곡에 존재하는 모든 요소들은 무대상에 현실화 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特性에 의하여 희곡의 시간과 공간은 소설에 비해 월등하게 다른 특징을 지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