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이더리움 겨냥한 토종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나서나
  • 기사등록 2019-08-12 11:02:27
기사수정

정부가 이더리움 등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에 맞설 수 있는 토종 핵심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500억원 규모의 블록체인 중장기 기술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신청서를 오는 11월 제출할 예정이다. 중장기 기술개발사업의 최대 목표는 세계적인 블록체인 기술 수준에 대항할 수 있는 국내만의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신청서는 11월 1일자로 제출할 방침으로 현재 우리나라에는 이더리움, 이오스, 하이퍼레저 패브릭 등과 경쟁할만한 기술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들 기술과 겨룰 수 있는 코어 기술을 개발하려는 것”이라며 “플랫폼(암호화폐) 자체를 만들겠다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 컨트랙트(계약) 등 이들이 보유한 블록체인 기능에 버금가는 기술을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최종 블록체인 성능 목표치로 10만TPS를 설정했다. TPS는 초당 처리 속도로 블록체인의 확장성과 안전성을 가늠하는 주요 지표로 활용된다.


그동안 블록체인 기술은 기존 인터넷과 확실히 차별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느린 네트워크 처리 속도 등으로 확장성이 떨어지고 시스템이 불안정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최근 카카오 블록체인 기업 그라운드X가 선보인 메인넷 클레이튼은 최대 4000TPS를 구현했는데, 정부가 추진하는 10만TPS는 이보다 25배 빠른 속도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향후 블록체인을 IoT(사물인터넷)와 접목시킬 경우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데 이를 받쳐줄 수 있는 네트워크 처리 성능은 필수”라고 설명했다.


예비타당성 신청서가 제출되면 과기정통부 내에서 1차 평가를 거치고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평가를 통해 최종 결과는 내년 5월 전 나올 전망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신청으로 지난해 말 예비타당성 탈락 이후 본격적인 재도전에 나서게 됐다.


최초 과기정통부는 유통·문서·투표·의료·기금·데이터거래·팩토리(제조) 등 7개 분야 실증 서비스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한국과학기술평가원이 내놓은 블록체인 중장기기술개발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7대 실증 서비스를 구축하려는 계획에서 구체성이 미흡하고 관련 부처와의 협업도 부족한 것으로 지적됐다.


보고서는 “기술수요조사서 중 최종 선정된 데이터거래체인과 관련된 내용이 없고 추가된 사유가 불명확하다”며 “팩토리 체인 역시 핵심 유관 기관의 참여 불가로 보류된 에너지 대신 선정됐는데 신규로 추가된 절차가 타당하지 못하다”고 밝혔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노선을 변경해 실증 서비스 기술 개발 중심에서 블록체인 원천 핵심 기술 확보로 방향을 재설정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전체 예산의 20~30%만 실증 서비스를 발굴하는 데 배분하고 나머지는 모두 블록체인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곳에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헤럴드경제

비트웹(bitweb.co.kr)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itweb.co.kr/news/view.php?idx=31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기사+더보기
  1. 1 네스트리(Nestree), 매틱 네트워크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2. 2 모빌리티 블록체인 ‘엠블’, 바이낸스 덱스 상장
  3. 3 후오비, 탈중앙화 금융 생태계 확장에 동참
  4. 4 그림으로 보는 금주의 블록체인 주간보고(8.12~8.18)
  5. 5 벨릭, 신규 암호화폐 담보 대출 서비스 출시 예정
  6. 6 코코스(Cocos)-BCX, 바이낸스 거래소 상장
  7. 7 카르다노,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한국모바일게임협회와 파트너십
  8. 8 우리금융, 그라운드X와 손잡고 블록체인 금융서비스 개발
  9. 9 튠토큰(TUNE),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글로벌에 최초 상장
  10. 10 네스트리(Nestree), 에그(EGG) 토큰 완판 성공
  11. 11 맞춤형 여행 플랫폼 ‘투어컴’, BW거래소에 첫 상장
  12. 12 비트릭스(BITLIX) 거래소 , 국내 최초 스크린 스크래핑 도입
  13. 13 아이콘루프,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 플랫폼 '아트앤가이드'에 자사 블록체인 서비스 '브루프(broof)' 적용
  14. 14 바이낸스, 페이스북 리브라 겨냥한 스테이블코인 발행 선언
  15. 15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 '델리펀딩', 한미서 특허 출원
  16. 16 체인파트너스, 다우존스와 암호자산 거래 자금세탁방지 협력
  17. 17 메디블록 MED·MEDX 코빗거래소에 상장
  18. 18 KB증권, 업계 최초 카카오페이 인증서 도입
  19. 19 두나무, UDC 2019서 '블록체인 체험' 핸즈온 운영
  20. 20 코인원, 비대면 인증 앱 '코인원 PASS' 출시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