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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페이', 출시 1년만에 누적결제액 470억원 돌파 - 2021년까지 100만개 가맹점 확보 목표... "세계 최고의 직불 결제 인프라로 만들 것"
  • 기사등록 2019-11-04 1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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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페이를 운영하는 민간 재단법인인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4일 서울 연세재단세브란스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제로페이 출시 1년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에 따르면, 제로페이 월별 결제금액은 올해 1월 2억8200만원에서 9월 92억6200만원으로 32배 늘었고, 월별 결제 건수는 같은 기간 1만5000건에서 38만9000건으로 24배 증가했다. 앞서 제로페이는 2018년 12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누적 기준 결제액은 470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가맹점도 꾸준히 증가해 30만개까지 늘었다는 설명이다. 세부적으로는 ▲ 이마트·농협 하나로마트 등 대형 유통가맹점 906곳 ▲ CU·GS25 등 전국 편의점 4만5000여곳 ▲ 전국 코레일 역사 1100여곳 ▲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25곳에 제로페이가 도입됐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간담회에서 “제로페이는 간편결제 사업자가 아닌 그들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4차산업 혁명을 위해 없어서는 안될 핵심 인프라”라며,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는 정책 목표를 갖고 출발한 것은 사실이지만 은행, 전자금융업체 등 대상을 가리지 않고 간편결제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는 공공의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윤 이사장은 “제로페이를 세계 최고의 직불 결제 인프라로 만든다는 목표로 국내 핀테크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2020년 상반기까지 가맹점을 50만개까지 늘리고, 2021년 3월까지 100만개 가맹점을 확보한다는 계획으로, 해외 은행, 전자금융업자의 간편결제와 스마트 융합 금융까지 선보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 블록체인과 지역화폐의 접목을 그려볼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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