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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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18:1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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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동별곡」은 충숙왕 15년(1328)부터 이듬…(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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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 시가문학에 관한 내용입니다.
무신란 이후 등장한 신흥대부들에 의하여 새로 만들어진 노래가 경기체가이다. 고려때에는 이 속악가사 외에 고려인들의 노래가 여러 가지가 있었을 것이다. 이 속악가사도 조선조 성종조 전후에 정착된 것이기 때문에 많은 변개가 이루어졌을 것이므로 고려가요의 참된 실상을 밝히기란 쉽지 않다. 「처용가」,「나례가」,「삼성대왕」,「대국」,「대왕반」,「성황반」,「내당」 등 7편은 무가인 듯하다.고려시대의시가 , 고려시대의 시가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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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시가
현재 전해지고 있는 고려가요는 궁중 속악으로 사용되었던 俗樂歌詞밖에 없다. 고종 3년(1216) 경에 한림제유들에 의하여 「한림별곡」이 창작되었는데 이 노래는 당시의 최고 문인들이 그들의 삶에 대한 자부심과 도도한 흥취를 속악에 맞추어 돌아가며 1곡씩 부르다가 만들어진 것 같다. 궁중밖의 민중들이 부른 노래들의 실상은 기록이 미비하여 자세히 알 수 없고 궁중 속악가사를 통하여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나례가」 이하 6편은 시용향악보 말미에 가사가 실려 있으나 확실한 내용을 알 수 없고 「처용가」는 속악정재로서 연희의 성격이 강하지마는 궁중 나례때 부른 무가로 볼 수 있따
고려속가는 조선조에 들어와서도 궁중속악으로 불려졌으나 사대부들의 기호에 맞지 않았기 때문에 남녀상열지사라 매도되어 없어지거나 개찬됨으로써 차츰 악장으로 대체되었다.
고려시대의 시가
고려시대의 시가문학에 관한 내용입니다. 1세기 정도 후에 안축(1287-1348)이 「관동별곡」과 「죽계별곡」을 지었다.
청산별곡류의 속요와 함께 경기체가인 한림별곡도 궁중속악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악장가사와 고려사 악지 속악조에 실려 있으나 서로 다른 갈래이므로 나누어 살펴보자면, 현전 속가 20편(「나례가」 등 무가 7편 포함)을 가지고 고려시대 가요의 원래의 모습, 갈래 체계와 그 특징을 찾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속가의 형성과정을 통하여 어느 정도 알아 볼 수 있따 고려 전기에는 삼국의 민요나 당시의 민요(정읍사, 사모곡, 가시리 등), 사뇌가(정과정곡)를 그대로 속악가사로 채택하여 사용한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