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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03: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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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SLIDE_1_
정념
_SLIDE_2_
합리론과 경험론에서의정념의 문제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
데카르트
말브랑슈
스피노자
경험론에서의 정념의 문제
홉스
로크
흄
_SLIDE_3_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
이원론: 영혼과 물체, 사유와 연장을 분리
정념론: 영혼과 신체의 상호작용을 전제
모순
_SLIDE_4_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
원초적관념
-사유: 영혼과 신에게 적용,
순수지성의 활동을 필요로 함
-연장: 모든 물체에 적용되는 것,
지성의 활동을 요구
-인간: 영혼과 신체의 연합,
실천적 지혜를 추구하는 역할
정념의 상호작용은 인간과 외부 대상들 사이에서 이루어짐
→ 모순의 문제 해결
_SLIDE_5_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
정념
데카르트의 정념론은 실천적 유용성을 目標(목표)로 하여 전통적인 정념론을 개혁
- 영혼의 분할이론(理論)에 기초한 전통적 이해방식 비판
정념의 정이: 지각이나 감각내용 또는 영…(skip)
①기회Cause 론: 인과적 힘은 신에게만 존재, 정념의 발생은 신의 의지의 연속적인 활동의 표현일 뿐
②연합개념(槪念)을 이중화: 신과 정신의 연합만이 실재적 연합, 신과 정신은 의존관계 정신과 데카르트의 정신과 신체의 연합은 합리적 說明(설명) 이 불가능
①정념을 신의 원초적 사랑의 양상으로 파악
②사랑을 모든 정념의 원형으로 제시
③정념의 일반화 : 능동적으로 간주되었던 의지를 근원적으로 수동적인 것으로
②정서의 문제를 역량의 증대와 감소 및 수동성과 능동성의 문제로
②영혼과 신체의 상호작용이라는 문제가 제기되지 않음(but 정서의 능동성과 수동성의 문제가 제기됨)
③정서는 수동성 뿐만이 아니라 능동성도 함축
① 외부대상에 대한 사랑이 아님
② 신을 향한 인간의 사랑과 인간을 향한 신의 사랑
③ 합리적인식과 능동적정서가 결합된 제3종의
순서
레포트/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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