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02:27본문
Download : [교육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hwp
행동주의 theory(이론)은 성숙주의 theory(이론)이나 정신 역동theory(이론)이 발달의 내적인 힘을 강조하는 데 반해, 외부 environment(환경) 에 의하여 행동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강조한다. 그는 아동의 정신은 본래 백지 상태(tabra rasa)로서, 아동의 정신이 무엇이 될는지는 거의 전적으로 학습과 경험의 결과라고 하였다.
행동주의 theory(이론)은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theory(이론)에서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theory(이론)으로, 그리고 다시 반두라(Albert Bandu…(drop)
![[교육학]%20학습의%20행동주의적%20접근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C%8A%B5%EC%9D%98%20%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A0%91%EA%B7%BC_hwp_01.gif)
![[교육학]%20학습의%20행동주의적%20접근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C%8A%B5%EC%9D%98%20%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A0%91%EA%B7%BC_hwp_02.gif)
![[교육학]%20학습의%20행동주의적%20접근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C%8A%B5%EC%9D%98%20%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A0%91%EA%B7%BC_hwp_03.gif)
![[교육학]%20학습의%20행동주의적%20접근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C%8A%B5%EC%9D%98%20%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A0%91%EA%B7%BC_hwp_04.gif)
![[교육학]%20학습의%20행동주의적%20접근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C%8A%B5%EC%9D%98%20%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A0%91%EA%B7%BC_hwp_05.gif)
![[교육학]%20학습의%20행동주의적%20접근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C%8A%B5%EC%9D%98%20%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A0%91%EA%B7%BC_hwp_06.gif)
[교육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다.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목 차]
1. 학습의 槪念
2. 고전적 조건형성
1) Pavlov의 실험
2) 기본槪念
3) 교육에 대한 시사점
3. 조작적 조건 형성
1) Thorndike의 시행착오설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3) 기본 槪念
4) 교육에 대한 시사점
4. Bandura의 관찰학습
1) 사회학습theory(이론)의 기본 입장
2) 관찰학습의 기능
3) 관찰학습의 과정
4) 교육에 대한 시사점
프로이드의 theory(이론)이 우세하던 시기에 아동 연구의 새로운 관점으로 행동주의 theory(이론)이 제시되어 influence을 미치게 되었다.(Watson. 1926, 10쪽)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심리학자인 왓슨(John Watson, 1878-1958)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세계를 다루기보다는 직접적으로 보이는 사건, 즉 자극과 reaction(반응)에 관심을 보이게 되었으며 이는 부모들에게 행동주의 양육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게 되었다.설명
[교육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순서
[교육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학습의,행동주의적,접근,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hwp( 63 )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나에게 건강한 몇 명의 유아를 주시오. 그러면 잘 만들어진 나의 특별한 세계에서 그들의 재능, 취미, 버릇, 적성, 인종에 관계없이 의사, 변호사, 예술가, 상인, 대통령 혹은 거지나 도둑이라 할지라도 당신이 선택하는 것 중의 하나가 되도록 그들을 훈련시킬 것을 보장합니다. 이처럼 environment(환경) 적 influence을 강조하는 사상적 토대는 로크(John Locke, 1632-1704)의 environment(환경) 론에서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