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8 23:27
본문
Download : 교육 심리학_2061670.hwp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순서
Download : 교육 심리학_2061670.hwp( 85 )
,감상서평,레포트
교육 심리학을 형식도야설,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이렇게 네 분류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는 글입니다.
교육심리학


교육 심리학을 형식도야설,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이렇게 네 분류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는 글입니다.교육심리학 , 교육 심리학감상서평레포트 ,
교육 심리학
(1)형식도야설
(2)동일요소설
(3)일반화설
(4)형태이조설
전이의 理論
(1)형식도야설
1.定義(정이): 인간의 마음(mind)에 관한 상징적인 견해를 반영한 理論. (=능력심리학)
2.형식도야설의 대표적 예
*중세기의 대표적인 교과였던 7자유교과 -도야적 가치가 큰 것으로 인정
*현재 우리들이 배우고 있는 교과목.
3.“형식”: 형식으로서의 능력, 교과를 배울 때 그 sok용을 담고 있는 형식, 즉 일반적 능력 을 배우는 것
4.형식도야설에 대한 도전 Edward L.Thordike. (동형지능검사를 통한 형식도야설의 허구 증명)
William James. (기억능력 측정(measurement)을 통해 각 개인의 타고난 기억 능력은 형식도야를 통해 變化(변화)되지 않음을 증명)
5.형식도야설의 현재위치: 묵시적으로 지지되고 있지만 학습 전이效果(효과)의 측면에서 보면 지 지도는 미미함.
(2)동일요소설
1.定義(정이): 이전의 학습과 새ㅏ로운 학습 사이에 동일한 요소가 있을 때 서로 연합이 일어난다 는 설.
2.형식도야설과의 차이: 형식도야설-일반전이 강조
동일요소설-특수전이 강조
3.전이촉진의 조건; 자극의 유사성. 反應의 유사성. 원리의 유사성.(유사도가 높을수록 전이 촉진.)
4.동일요소설의 적절한 이용: 선행-후행간의 관련성을 찾아내고 연결을 맺을수 있도록 유의 미화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3)일반화설
1.일반화설: 두 학숩처리해야할문제의 내용간에 원리가 같을 때 전이가 일어난다는 理論임.
-1-전이의 중요요건: 기본적 원리수출에 의해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 할 수 …(To be continued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