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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지다’ 구성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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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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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는 피동의 경우 행위자가 표면화되지 않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논항을 볼 때 (ㄴ)에는 대상과 행위자라는 2개의 논항이 필요하다. 그러나 위의 논의에서 국어 피동의 예를 들면서 “써 지다”가 본래 2개의 논항을 갖고 있음을 설명(說明)하지만, 피동 구성의 행위자 위치는 논항위치(외재의미역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가 피동화라는 절차를 거치면서 부가어로 그 속성이 전이되고 만다.
보조동사의 판별기준으로까지 제시되었던 “논항구조와의 무관성”이라는 가설을 유지하려면 ‘어 지다’ 구성의 처리는 이제 동사적 성격보다는 접사적 성격에 호소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나는 행위자 논항이고, 다른 하나는 대상 논항이다. 주어 “글이” 이외에 행위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ㄴ)처럼 “쓰다”에 ‘지다’가 결합되면 표면상 논항이 하나인 듯이 보이지만 심층적으로는 2개의 논항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보조동사 “지다”는 문장의 논항에 effect을 준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의미역과 논항구조상의 관계를 숙고하지 못한 것같다. 하나는 행위자 논항이고, 다른 하나는 대상 논항이다. (ㄴ)처럼 “쓰다”에 ‘지다’가 ... , ‘어 지다’ 구성에 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어 지다’ 구성에 대한 고찰
(ㄱ)에서 타동사 “쓰다”는 2개의 논항을 필요로 한다.



,인문사회,레포트

(ㄱ)에서 타동사 “쓰다”는 2개의 논항을 필요로 한다. 하나는 행위자 논항이고, 다른 하나는 대상 논항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나타나게 된다

2.2.2 ‘어 지다’의 접사로의 처리
‘어 지다’를 접사로 처리하려는 연구는 민현식(1992), 송복승(1995) 등이 있다 민…(skip)
‘어%20지다’%20구성에%20%20대한%20고찰_hwp_01.gif ‘어%20지다’%20구성에%20%20대한%20고찰_hwp_02.gif ‘어%20지다’%20구성에%20%20대한%20고찰_hwp_03.gif ‘어%20지다’%20구성에%20%20대한%20고찰_hwp_04.gif ‘어%20지다’%20구성에%20%20대한%20고찰_hwp_05.gif ‘어%20지다’%20구성에%20%20대한%20고찰_hwp_06.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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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에서 타동사 “쓰다”는 2개의 논항을 필요로 한다. (ㄴ)처럼 “쓰다”에 ‘지다’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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