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론과갈등론완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04:41본문
Download : 기능론과갈등론완성.hwp
기능론과갈등론완성 , 기능론과갈등론완성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기능론과갈등론완성.hwp( 56 )
설명
기능론과갈등론완성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교육의 현실을 살펴보면 실업계 고등학교는 기능theory(이론)에 상응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아 건전한 생활지도를 통한 사회화를 도모하고, 자격증 취득 및 기능숙달을 통하여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며, 중학교에서의 열등생에게 진학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교육 기회균등에 이바지한다. 그리고 학교에서의 선발과정이 개인의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소득과 직업지위가 높은 사람의 자녀들이 성적과 상급학교 진학률에서 그렇지 못한 사람의 자녀들에 비해 훨씬 높다는 연구 및 조사 자료(資料)들이 상급학교 진학에 학생의 능력과 함께 가정배…(투비컨티뉴드 )
다.
따라서 사회적 선발, 사회화, 그리고 훈련의 과정은 사회의 다양한 직업들이 제대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
그러나 인문계 고등학교의 현실을 살펴보면 기능theory(이론)에서의 모순점을 찾을 수 있다아 집단의 결속이 유지되기보다는 돈, 명예, 권력, 지위 등의 사회적 희소가치에 대한 열망과 추구가 계속되다보니 사회의 구성원들은 끊임없이 투쟁하고, 갈등을 겪게 된다 그리고 동료와의 경쟁을 통한 대학 진학만을 目標(목표)로 고학력주의 사회를 조장하고 있고, 과열 경쟁으로 인한 사교육비 및 촌지 등의 문제를 야기시킨다. 기능주의는 사회가 상호 의존된 제도들 또는 체제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제도는 주어진 기능을 해 줌으로써 전체 사회의 안정과 유지 및 통합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또한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에 의한 사회질서의 정당화는 학생들을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킨다.






기능주의자들에 의하면 생물체가 생존하기 위해 각 부분이 각기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사회는 사회 기능을 수행할 구성원들의 다양한 역할을 필요로 한다. 기능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역할분담과 사회적 통합은 사회생활의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이처럼 서로의 역할 부담이 나누어지고 서로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해야 할 일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집단전체의 공유된 가치체계와 지향성이 유지되며 나아가 집단의 결속이 유지된다고 주장하였다.
레포트/인문사회
기능론과갈등론완성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기능론과갈등론완성
기능론과갈등론완성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