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13:25본문
Download : 영어과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에 관하여.hwp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은 반드시 표현과 이해의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영어과교육과정과의사소통에관하여 , 영어과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에 관하여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영어과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에 관하여.hwp( 45 )
영어과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에 관하여




Ⅰ. 서 론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육의 관심사는 Widdowson(1984)이 강조하는 바와 같이 문장 단위에서 발화(utterance)와 담화(discourse)의 영역으로, 정확성(accueacy)에서 유창성(fluency)이나 시회적 타당성(appropriacy)으로, 언어 용법(usage)중심에서 언어 사용(use)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구어(oral)로 이루어 지거나 문어(written)로도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또한 시각적인 형태로도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다.
A. 의사소통
영어교육에 있어서는 제 2 언어로써의 영어(English as a second language)이던, 외국어로써의 영어(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이던 간에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 의사소통이라고 하는데에는 논의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B. 의사소통 능력
의사소통 능력의 4가지 구성 요소
(1) 문법적 능력 (grammatical competence)
문법적 능력은…(drop)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영어과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에 관하여 쓴 자료(data)입니다.
의사소통은 최소한 두 개인간에 언어적이던, 비언어적이던 기호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유통하는 과정일 것이다.
이것은 모국어 화자가 무의식적으로 습득한 종래의 언어능력만으로는 언어사용 규칙을 설명(說明)할 수 없기 때문에, Hymes(1972)가 가 제안한 의사소통 능력의 실체를 영어교육 분야에서 활용하려는 노력이 스타트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Ⅱ. 의사소통과 의사소통능력
7차 교육과정이 교육과정이 혁신으로 불리는 근본적인 이유는
첫째, 이해기능을 표현기능에 선행시켰고,
둘째, 종전의 문형 문법사항을 삭제하고, 의사소통 기능 예시문을 제시하였고,
셋째, 어휘 선택에 있어서 초등학교의 교과서에 사용되는 50개의 외래어 이외에 도 고등학교의 공통 영어에 이르기까지 995단어로 확장하여 어휘사용의 폭을 넓혔다.
영어과교육과정과의사소통에관하여
설명
영어과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에 관하여 쓴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