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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신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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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0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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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작품들은 그가 죽은 후에 1608년경부터 출판되어 널리 읽혀졌다.

16-17세기의 독일 영성·신비사상에 이르면 그 범주가 내적 경건의 영역을 넘어서, 자연관, 우주관, 연금술 등에 이르기까지 넓혀진다. 그는 1524-1525년 사이에 독일농민전쟁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왕들께 드리는 강론`이라는 글을 통해 자신의 모든 행동이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신비적 체험과 사상에서 흘러나온 것임을 보여준다. 파라셀수스(Paracelsus, d.1541)는 의사이며 약사이지만 위와 같은 풍조에서 연구를 했기에 종교적 인물로서도 알려졌다. 그들은 실재를 영적인 차원에서 표현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했기에, 그들의 세계관을 현대의 과학적 관점에서 저울질해서는 안된다된다.
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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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시대의 신비주의 풍조를 지속시켜 준 이는 루터에 대해 반대 입장을 취한 토마스 뮨져(Thomas Muntzer, d.1525)였다.

자콥 뵘(Jacob Boehme, 1575-1624)의 신비사상은 파라셀수스와 비겔의 사상적 맥락에서 뿐 아니라, 연금술과 신비철학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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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신비주의(GermanMystic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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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신비주의

다. 즉 그는 그리스도인들이 성서의 외적 언어를 통해 그 내부 세계를 꿰뚫어 영혼의 깊숙한 곳에서 하느님의 계시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

발렌틴 비겔(Valentin Weigel, 1533-1588)은 Theologia Deutsch의 신비적 경건주의, 루터의 신학, 자연에 대한 파라셀수스의 사상 등의 통합을 시도했지만, 자신의 사상을 공적으로 표현하지 않았기에 종교개혁시대 이후의 희생물이 되지는 않았다. 문예부흥시대의 철학적 사고는 자연(nature)을 종교적 지식이 추구하는 영역의 한 부분으로 이해한다. `위와 아래`의 상호관계에 대한 고대 은수전통에 따르면, 인간은 소우주로서 대우주인 세상과 함께 병존하고 있다아 `자연의 빛`이 인간에 비추는 것은 바로 인간이 창조물의 깊이를 신비적으로 꿰뚫어 그 안에서 구원적 힘을 발견하는 때이다.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위에서 내려오는 성령의 선물인 `은혜의 빛`을 무시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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