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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두사지 철당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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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2 0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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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간은 china(중국) 이나 Japan등 같은 불교문화권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고, 우리나라에서만 독특하게 유행한 양식이기 때문에 그 由來나 기원을 고유한 우리의 신앙과 그와 관련된 한국불교의 특수성으로부터 찾아야 한다.청주시문화재국보41호 , 용두사지 철당간..공학기술레포트 ,





레포트/공학기술


당간의 기원과 의미
당간이란 불교에서 전하는 당이나 번을 걸기 위한 건축물로서 사찰의 입구에 세워 마군을 물리치고 불법(佛法)을 수호하기 위한 뜻으로 통일신라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유행한 불교양식이다. 실제 소도…(省略)


다. 이러한 소도신앙은 신라에서 불교를 받아들이기까지 사회적 지배원리로서 상당한 effect(영향) 력을 행사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예로부터 우리조상들은 샤머니즘으로서 나무를 숭배하는 신앙이 있었다. 용두사지%20철당간_hwp_01.gif 용두사지%20철당간_hwp_02.gif 용두사지%20철당간_hwp_03.gif 용두사지%20철당간_hwp_04.gif 용두사지%20철당간_hwp_05.gif

용두사지 철당간..에 대한 글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지하, 지상 그리고 천상의 세계가 모두 존재하며 이들 세계가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서로 교통한다고 믿었다. 지하에 뿌리를 박고 인간세계에 함께 존재하며 하늘을 향해 힘차게 뻗어 올라가는 나무의 모습은 옛사람들에게 상징적인 존재로 신성한 신앙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단군신화에 나오는 신단수나 고구려 각저총에서 발견된 나무벽화는 하늘을 향한 옛사람들의 신앙을 잘 표현하고 있다아
이러한 나무숭배신앙은 단순히 나무자체를 숭배하던 것에서 상징적이고 인간의 소망을 집약한 인간적 조형물을 조각하는 것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것이 솟대이다. 솟대는 긴 장대 끝에 인간을 소망을 전해주는 사자로서의 새를 조각하여, 천신신앙의 상징을 표현하고 있다아 이 솟대는 삼한시대 신성지역이었던 소도지역에 세워져 그 신성지역을 표시하고, 또한 그 지역을 지켜주는 조형물로 사용되었다. 불교는 당시 사회의 지배원리였던 소도신앙을 흡수해 가는 과정에서 소도지역과 신성지역에 사원이 건립되고 소도지역은 점차 사원이 차지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 예로 고구려나 백제와 달리 신라에서는 불교전래에 상당한 저항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다아
그러나 지배세력의 강력한 의지에 의해 불교가 전래되면서 포용성이 큰 불교는 소도신앙과의 융화를 꾀하면서 점차 사회지배원리로 발전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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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culture재국보4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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