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과학] 교육법규의 관념 / 교육법규의 관념, 성격,법원,3대원칙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9 08:54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법규의 개념.hwp
교육법규의 관념, 성격,법원,3대원칙에 대해 논하기오. 1. 교육법규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법규의 개념.hwp( 93 )
순서
교육법규의 개념(槪念), 성격,법원,3대원칙에 대해 논하쇼 . . 교육법규의 theory 적 기초) 교육법규의 개념(槪念) 및 성격 ⑴ 교육법규의 개념(槪念) 교육법규란 “교육에 관한 법규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로써, 교육정책, 교육제도 및 그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법을 통칭하는 것”(안규철, 1986 24)으로, 사실상 좁은 의미의 법령뿐만 아니라 국가의 최고법인 헌법에서부터, 대학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관습법,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와 규칙 등 광범위한 내용을 포함시켜 해석하는 경향이 일반적이다. ⑵ 교육법규의 성격 교육법규의 성격은 교육이라는 특수성과 그 법규라는 특수성에 의하여 규명되어야 하며, 이러한 교육법규는 다른 법규와는 달리 아래와 같은 5가지 성격을 갖는다. 법의 연원은 표현형식에 따라 성문법과 불문법으로 나누어지며, 이들 중 어떠한 형식을 제1차 법원으로 인정하느냐에 따라 성문법주의와 불문법주의로 구분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성문법주의를 취하고 있으며, 그 아래에서 교육행정에 관련된 법의 법원은 대체로 교육행定義(정의) 조직과 작용 및 그 통제에 관한 법의 존재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⑴ 성문법(成文法) ① 헌법 - 국가의 통치권 전반에 걸...
설명
[사회 과학] 교육법규의 관념 / 교육법규의 관념, 성격,법원,3대원칙에 대해
교육법규의 개념, 성격,법원,3대원칙에 대해 논하시오. 1. 교육법규의...
사회 과학 교육법규의 개념 / 교육법규의 개념 성격 법원 3대원칙에 대해
![[사회과학] 교육법규의 개념-6073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B%B2%95%EA%B7%9C%EC%9D%98%20%EA%B0%9C%EB%85%90-6073_01.gif)
![[사회과학] 교육법규의 개념-6073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B%B2%95%EA%B7%9C%EC%9D%98%20%EA%B0%9C%EB%85%90-6073_02_.gif)



다. ① 조장적 성격 -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을 보장하기 위해 강제적인 규제보다는 자율적인 권장이 중시됨. ② 수단적 성격 - 인격도야 또는 전인교육이라는 goal(목표) 달성을 위한 합리적인 수단을 제시함. ③ 공법적 성격 - 교육행定義(정의) 주체가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이므로 원칙적으로 공법적 성격을 가짐. ④ 특별법적 성격 - 교육에 관계되는 사람과, 교육에 관한 장소 및 사항에 대해 구체적이고 특별히 규정하고 있음. ⑤ 국내법적 성격 - 주권이 미치는 범위 내에서만 시행되는 법규들이므로 국내법적 성격을 가짐.) 교육법의 법원(法源) 법원(法源)이란 법의 연원(淵源)을 줄여 말한 것으로, 실질적으로는 법이 성립하는 기초인 법의 타당성의 근거를 뜻하고, 형식적 의미에서는 법의 존재형식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