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 교육론 (DE DOCTRINA CHRISTI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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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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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 교육론 (DE DOCTRINA CHRISTIANA)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와 사상을 살펴보고, 그의 기독교교육론의 해제와 내용을 요점한 자료(資料)입니다. 로마에서의 수사학 학교는 별로 운영이 되지 않아서 Milano 의 공립학교에서 수사학을 가르쳤다.
Ⅱ. 기독교 교육론 해제
이 저작의 제 1권과 제 2권은 성경을 적절하게 읽고나서 해석하는 데 있어서 예비적인 연구가 필요한 성속의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현대의 교육이론(理論)은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교양과목들의 연구에 지나치게 엄격한 제한을 가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그것이 곧 성경을 연…(To be continued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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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마니교에서는 인간사고의 확실성 근거나 선악이 충돌하는 이유를 밝혀주지 못하였으므로 회의를 느끼던 차에 St. Ambrosius주교를 만나 감화를 받음과 동시에 Neo-Platonism의 影響을 받아 마니교를 떠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374년부터 10년간 카르타고에서 수사학 학교를 운영하다가 로마에 왔다.
,감상서평,레포트
설명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와 사상을 살펴보고, 그의 기독교교육론의 해제와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드디어 386년에는 카톨릭 신앙에로 전환하였으며 387년 성 금요일에 암부로시우스로부터 세례를 받았다. 388년 아프리카에 돌아온 뒤에 사제가 되었으며 396년에 Hippo(지금의 알제리)의 주교가 되었다.
레포트/감상서평
Ⅰ.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와 사상
Ⅱ. 기독교 교육론 해제
Ⅲ. 기독교 교육론
- 서 문 -
제 1 부 - 성경의 올바른 의미의 발견 -
제 1 권 : 사물에 관하여
Ⅰ. 성경과 삼위일체 하나님
Ⅱ. 말씀의 육신과 죽음 그리고 부활
Ⅲ.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
Ⅳ. 맺음 -성경의 성취와 목표(目標)는 사랑이다-
제 2 권 : 부호에 관하여
Ⅰ. 부호의 본성과 종류
Ⅱ. 성경의 해석
Ⅲ. 부호의 애매성
제 3 권 : 모호한 부호에 관하여
Ⅰ. 모호한 점의 제거
Ⅱ. 해석의 기법
Ⅳ. 티코니우스의 원칙
제 2 부 - 성경의 올바른 의미의 표현 -
제 4 권 : 뜻을 알리는 방법
Ⅰ. 修辭와 雄辯
Ⅱ. 기독교 교사의 의무
Ⅲ. 기독교 교사의 화법
Ⅳ. 기독교 교사는 설교를 하기 전에 기도해야 한다. Vandal족의 침입이 계속되던 430년 St. Augustinus는 조용히 세상을 떠났다. 보고서 준비에 모쪼록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그의 생활을 바꾸기 위한 어머니 산타 모니카의 노력은 유명하다. 보고서 준비에 모쪼록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